한국 공예의 당면과제

1. 한국 공예의 당면과제.hwp
2. 한국 공예의 당면과제.pdf
한국 공예의 당면과제
한국 공예의 당면과제

세계성이 내재한 조형추세 속에서 오늘날 한국공예가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가를 고찰하여 본다는 것은 많은 조형예술가들의 관심사이다. 그것은 오늘의 공예가 조형이라고 하는 커다란 「틀」속에서 용해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봉착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한국공예가 시대의 첨단에서 각광을 받고 새로운 조형의 모습으로 운신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공예가 현대미술 속에 있는 하나의 창조적 운동이라고 한다면 이 사조에서 이탈할 수 없는 당위와 개연성이 있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한 연유에서 공예가 갖는 조형의 가치를 추출하여 시대에 조명하여 보는 것은 매우 뜻있는 일일 것이다.
사실 조형예술 속의 「공예」라고 하는 형식의 분류방식에서 오는 시각의 논리에는 많은 모순이 있음을 찾게 된다. 우리는 공예에 있는 많은 전위작품을 놓고 그것을 「공예」라고 부르는데 있어 미묘한 갈등과 저항을 느낀다. 그것은 분명 현대라고 하는 시공 속에서 「공예」라고 하는 단어가 갖는 뉘앙스에 현격한 변화가 생겼음을 뜻하는 것이다. 공예는 그 시대의 첨단적 문화의 양상을 민감하게 반영한다. 고도한 공예문화의 전통일수록 항상 새로운 시대의 감성 속에 생생하게 여과되어, 또 다른 전통으로 싹트고 계승하여 나가게 마련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오늘의 공예는 역사 속에 있는 전통을 현대라고 하는 시공간에 끌어 당겨, 기존의 개념에서 탈피하고 세계 속의 조형대열에 동참하여 거기서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게 되는 것이다.

....
공예, 한국 공예, 한국공예, 한국공예의과제, 한국공예의문제점, 한국공예의발전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