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사상] 삼위일체에 입각한 월남전과 걸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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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사상] 삼위일체에 입각한 월남전과 걸프전
목차
Ⅰ서론
Ⅱ본론
①클라우제비츠의 전쟁의 본질(삼위일체)
②월남전
③걸프전
④클라우제비츠의 전쟁수행신념, 군사력 건설 및 운용
Ⅲ결론

내용
Ⅰ.서론
전쟁이라는 말을 떠올리면 일반적으로 피, 전투, 총 등 원초적 폭력, 증오, 적개심, 걱정 등으로 대변되는 제1극만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클라우제비츠는 이러한 전쟁을 한 가지 극만이 아닌 3가지의 극의 조화를 통하여 전쟁은 이루어지고, 또한 이 조화가 맞아야만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하였다. 클라우제비츠는 앞서 설명했던 원초적 폭력, 증오, 적개심, 걱정 등을 다루는 제 1극과 우연성, 개연성, 불확실성, 창조적 정신의 자유 의지 등을 다루는 2극과 합리성, 이성, 지성, 정치적 종속성 등을 다루는 3극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본질에 의하여 월남전과 걸프전을 분석하여 보겠다.

Ⅱ. 본론

①클라우제비츠의 전쟁의 본질(삼위일체)
1) 제 1극(국민)
사실 전쟁의 본질에서 폭력을 제외하면 다른 아무것도 논의 할 것이 없다. 그렇기에 클라우제비츠는 전쟁을 “전쟁이란 적으로 하여금 우리의 의지대로 이행하도록 강요하는 폭력행위이다.”라고 하면서 폭력이 전쟁의 필수 요소임을 강조하였다. 살아있는 두 힘 사이의 충돌에서는 어느 쪽도 자기 행동을 자제하지 않고 상대방을 압도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해 나갈 수밖에 없다. 만약 우리가 적을 타도하지 못하면 적이 우리를 타도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태는 결국 절대전쟁으로 도달하게 될 것이고 어느 한편이 파멸 될 때에만 종식될 수 있다. 하지만 클라우제비츠는 이러한 절대전쟁보다 현실전쟁을 더 탐구 하고자 하였다. 그는 절대전과 구별하는 유린 요소를 마찰이라 하였으며, 이것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현실적 제약이다.
2) 제 2극(군대 및 지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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