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의 이상적인 방향

1. [건축] 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의 이상적.hwp
2. [건축] 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의 이상적.pdf
[건축] 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의 이상적인 방향
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의 이상적인 방향

‘국제건축사 자격상호인증제’에 따른 국외 및 국내 건축 교육의 변화
우리나라가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후 WTO의 제반 협약사항들을 의무적으로 수행하게 되었다. 건축분야에서도 국제건축사협회(UIA)의 주도하에 ‘국제건축사 자격상호인증제’의 국제적인 법적 효력이 2005년부터 시작되었다. 이것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약 3억원 내외 규모의 건축설계 용역을 발주할 경우 모두 국제입찰로 시행해야 하며, ‘국제 건축사자격 상호인증’이 부여된 건축사만이 입찰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비하여 세계는 빠르게 움직여 왔다. 건축의 본고장인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미국과 동일한 수준의 건축교육 및 제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아시아 권에서도 중국의 경우 1990년부터 ‘미국건축교육인증원(NAAB)’과 유사한 ‘건축교육평가기구(NBAA)’를 설립하여 5년제 건축전문교육과정을 시행해 오고 있다. 일본 또한 ‘일본 기술자교육 인증기구’(JABEE)가 설립되었다.
우리나라도 이제까지의 건축학교육이 건축공학교육과 하나의 교과과정에 섞여있던 기존 제도 전면 개편이 요구되었고, 또한 국제기준에 맞는 건축학전문학위제도의 신설을 위해 많은 대학들이 2002년부터 건축학 교육제도 개편을 시작하였다. 전통적으로 4년제로 시행되던 건축교육이 이제는 5년제로 급속히 개편되어 현재 절반이상의 대학이 개편되었거나 개편될 예정이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한국건축학 교육인증원’(가칭, KAAB) 설립추진준비위원회가 구성되어 독자적인 건축교육 인증시스템을 준비 중에 있다.

우리나라 건축교육의 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