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상문] 성철스님의 백일법문의 개요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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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상문] 성철스님의 백일법문의 개요와 의의
“성철스님의 백일법문의 개요와 의의”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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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평문을 준비하기 위해 논평자는 세 개의 노정기(路程記)를 읽었습니다. 하나는 성철스님의 노정기(“백일법문” 상권 제1장)이고 다른 하나는 원택스님의 노정기(‘성철스님의 생애와 사상’)이며, 마지막 것은 발표자의 노정기이다. 물론 성철스님의 가르침에 따른다면 노정기만 읽은 것은 분명 헛수고일 뿐입니다. 하물며 노정기만 읽고 벌이는 갑록을박이야 더더욱 부질없는 짓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평문을 쓰는 이유는, 부질없는 짓을 시킨 사람도, 아무 생각 없이 헛수고만 하는 사람도, 모두 하근기의 중생일 따름이기 때문일런지도 모른다.
그러나 성철스님의 논지를 벗어나서 본분(本分)이 아닌 분수(分殊)의 측면을 고려한다면- 현실적인 이유에서 ‘금강산’에갈수 없는 사람이나 ‘절대무한’에 관심이 절실하지 않아서 다만 깨달은 분의 가르침을 한수 얻어 듣는 것으로 족한 사람 등 수많은 분수(分殊)대로 살아가려는 사람들의 입장을 고려한다면-, 노정기 그 자체를 둘러싼 갑론을박조차도 무의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갑론을박을 통하여 보다 정확한 노정기를 만드는 것은, 노정기의 방향이 잘못되어 분수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잘못된 길로 접어들어 방황하는 수고를, 덜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논평문이 보다 정확한 노정기를 만들어가는 도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밝고 지나갈 수 있는 하나의 징검다리라도 된다면 이 글의 사명은 완수되는 것이나 다름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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