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이 웃으며 쳐다보자 다시 앉았다가까꿍한다.
손에 블록 조각을 들고 교사에게 보여준다.
친구에게 사과하라는 교사의 말에 친구에게 다가가 손으로 친구의 들을 쓸어내리고 안아준다.
숟가락을 들고 입안에 넣으며 교사를 쳐다본다.
교사가 세 번 말하자 친구 00이가 다가가 손을 잡고 친구들이 앉아 있는 곳으로 데리고 온다.
입"하며 교사가 말하며 00이가 들고 있는 블록에 있는 신체 부위를 말하자 친구들이 따라 입하며 손가락으로 입을 가리킨다.
손" 하며 교사에게 손을 들어 보여주며 말한다.
교사가 웃으며 "맞아, 손이지"하자 "발"하며 발을 들어 보인다.
아상자 속에 들어갈 거야?" 하자 "네 "하고 교사를 쳐다본 후 교사의 손을 잡고 상자 속에 들어가려고 한다.
상자 속에서 앉았다가 일어나며 "까꿍"한다.
친구 00이가 상자 속에 들어가려고 하자"가, 가 "하며 얼굴을 찌푸린다.
스펀지를 바닥에 던지고 주어오기를 여러 번 하다가 교사가 제공한 물속에 넣어보고 다시 들어보며 물이 떨어지는 모습을 쳐다본다.
두 손으로 쥐고 머리 위로 두 손을 들어 던진다.
00이는 친구가 미끄럼틀을 타는 모습의 사진을 보고 큰 소리로 웃으며 사진 속의 친구를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그리고 주위를 두리번거리다가 친구 00이를 보고 쳐다보자 친구 00이가 끌 차의 손잡이를 잡고 밀기 시작한다.
밀기 시작하자고개를 돌려 끌 차를 미는 친구 00이를 쳐다보며 웃는다.
교사가 ʻʻ00야, 어디가 불편한가요?
00는 모래를 손가락으로 찌르거나 파며 모래 속에 숨겨놓은 놀잇감을 찾아본다.
교사가 ʻʻ00손을 숨기는구나~ʼʼ라고 하자 00는 ʻʻ짠!ʼʼ하며 왼손을 교사에게 보여준다.
바나나가든 놀잇감 접시를 들고 교실을 돌아다니다가 교사에게 다가와 바나나를 내민다.
00는 스티커 붙이기를 마친 후 교사에게 풍선을 보여주며 "00꺼"라고 말한다.
튜브에 달린 줄을 친구 00이가 잡고 쳐다보다 웃어 보인다.
튜브 줄을 놓자 일어나자 친구 00이가 튜브 구멍에 엉덩이를 넣고 앉는다.
00이는 뜯어진 시트지를 들고 이동하여 다른 바닥에 붙이고 그 선을 밟고 제자리 걷기를 한다.
여보세요" 교사가 말하자 종이컵을 들어 귀에 막혀 있는 바닥 부분을 댄다.
옆에 친구가 밀어내자 블록바구니에서 블록을 들어 바구니에 3번 들어넣는다.
보들보들하지?" 하고 교사 가 쳐다보며 같은 행동을 보이자 웃으며 가죽 부분을 손바닥으로 문지른다.
까슬까슬한 부분을 손바닥으로 눌러보고 손을 흔들며 만져보기를 하며 소리 내어 웃는다.
잘 끼워지지 않자 장갑을 벗어 바닥에 놓고 다시 블록을 끼운다.
꾹해서 00이 손 그려보자 "하며 교사가 다시 00이에게 손을 내밀자 주춤거리며 손을 내민다.
동화 속 그림을 보여주며 "발"하며 00이를 보자 교사만 쳐다보고 있는다.
엄마야 옹야옹"하며 손가락으로 고양이가 지난 간 곳을 가리킨다.
교사가 먹는 흉내를 내며 "태윤이 도 먹어볼까?" 하자 알밤이 올려져 있는 숟가락을 들고 입으로 가져가 "냠냠냠"하며 먹는 흉내를 낸다.
아껍질을 까고 먹자"하며 교사가 껍질까는 것을 더 도와주고 다깐귤을 주자 또 통째로 먹으려고 해귤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주자 한 조각 입안에 넣고 얼굴을 찌푸린다.
교사가 발자국을 내어 보여주자 00이도 일어나 모래 위에 발자국을 내며 걸어 보인다.
엄마 여기"하며 교사 사진이 붙어 있는 블록을 전달한다.
불록 위에서 한 발이 내려오고 다른 발이 올라가고 반복하며 걸어가자 친구가 손을 잡아끌자 두 발을 다 올리고 걸어간다,
주변의 블록을 다 사용하고 옆에 친구가 쌓아올린 블록을 가지고 와 쌓아놓은 블록 위에 올려놓는다, 친구가 다가와 다시 블록을 가져가면서 앃아올린 블록을 쓰러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