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교사의 손을 잡아당긴다"00야 선생님도 들어오라고?" 하자고개를 끄덕인다.
우리 바깥놀이가자"하는 교사의 말에 친구의 손을 잡고 현관까지 이동한다.
라고 묻자 00가 교사를 바라본다.
친구들 아직 다 안 줬는데 00이도 줘야지?" 하자 교사 앞에 있는 바나나를 한 번 쳐다보고 전달한다.
교사가 ʻʻ00가 정말 신나 보여요.
라고 말하자 교사를 보고 웃는다.
손에 블록 조각을 들고 교사에게 보여준다.
꽃잎을 만지던 00이가 교사를 보며 웃는다.
00가 바깥놀이에서 자동차를 타는 모습을 보고 "00.00"하며 손가락으로 짚고 교사를 보며 웃는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을 짚어가며 말한다."00이가 자동차 타" "00이" "00"친구들의 이름을 짚어가며 한 명 한 명이야기한다.
친구가 얼굴을 피하자 교사에게 들고 다가와 촉감판을 얼굴에 대준다.
그림을 가리키며 ʻʻ이거 뭐야?ʼʼ라고 말하는 ○ ○에게 교사가 ʻʻ신발!ʼʼ이라 말한다.
가ʻʻ 틴바.ʼʼ라고 말한 뒤 그림을 가리키며 ʻʻ이거 뭐야?ʼʼ라고 말한다.
라고 말하자 ○ ○가ʻʻ이랴.
교사가 ʻʻ 말이 ʻ이랴~ʼ하지요?
말!ʼʼ이라 말하자 ○ ○가ʻʻ 말!ʼʼ이라 말한다.
라고 묻자 ʻʻ 수영복은 파란색이야.ʼʼ라고 말한다.
친구가 울자 교구장에 있는 다른 블록을 두 개 들고 친구에게 다가가 발 아래에 나란히 놓고 친구에게 발을 가리킨다.
손에 국수가 묻어지자 두 손을 들고 교사에게 다가와 보여주며 얼굴을 찡그린다.
물로 손을 닦고 자리로 돌아오자마자 국수를 숟가락으로 옮기려고 하다가 책상 위에 떨어진 국수가닥을 주워 입안에 넣고 먹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가 ◯◯의 손등 위에 국수 올리자 ◯◯도 교사의 다리 위에 국수를 올리며 웃음을 보인다.
잠시 뒤 교사가 다시 ◯◯의 코 위에 작은 국수를 올리자 안전거울 앞으로 가서 자신의 얼굴을 유심히 바라본다.
하며 국수를 바라본다.
교사가 국수를 건네자 거울을 바라보며 자신의 얼굴에 국수를 붙인다.
개구리 관련 노래를 부르자 개구리처럼 동작을 흉내낸다.
교사는 엄마 개구리 흉내를 낸다고 하자 서로 다른 음정으로 노래를 함께 부른다.
튜브에 달린 줄을 친구 00이가 잡고 쳐다보다 웃어 보인다.
튜브 줄을 놓자 일어나자 친구 00이가 튜브 구멍에 엉덩이를 넣고 앉는다.
교사가 ʻʻ00가 정말 신나 보여요.
음식을 인형의 입에 대주며 "냠냠냠"하며 웃는다.
손에 든 손거울 속의 자신의 얼굴을 보고 웃는다.
교사에게 자신의 얼굴을 보여주며 거울 속의 교사 얼굴도 보며 웃는다.
교사가 친구의 얼굴을 닦아주는 순간 뒤에 와서 등을 건드리고 얼굴을 앞으로 들이밀며 "까꿍"하고 웃으며 달려간다.
00이는 버튼을 누르는 친구**이를 밀치고 넘어졌는데도 버튼을 누르고 소리가 나자 친구들을 보면서 "멍멍"한다.
다른 풍선에는 친구의 사진이 붙어 있었는데 00는 친구의 풍선을 들고 교사에게 전해주더니 사진 속 친구를 가리킨다.
자동차를 바닥에 내려놓고 친구의 다른 리본 막대를 뺏어 양손으로 흔든다.
고 마워요" 하자 웃으며 다른 꽃을 들고 놀고 있는 친구에게 다가가 손을 내밀며 꽃을 전달한다.
친구 00이가 "고마워" 하자 다른 꽃을 들어 친구들에게 전달하자 친구가 꽃을 받고 손으로 00이를 만진다.
하자손 등 위에 붙여 있던 스티커를 떼어 배에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