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가 "나는 코끼리다."라고 말하며 허리를 숙여 친구들이 있는 쪽으로 걷는다.
친구가 교사에게 와서 "선생님 00가 넘어졌어요"라고 말해준다.
선생님 친구가 놀고 있는데 마음대로 가져가요'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이르기를 한다.
라 말하자 ○○가ʻʻ나도 엄마랑은행 가 봤어.
친구들이 00 말을 듣고 장난을 멈춘다.
라 말하자 △△가ʻʻ 그래!
친구에게 축구를 하자고 말한다.
교사가 "또 다른 생각이 있을까요?"라고 묻자 00가 다시 손을 들고 "필요한 장난감이 있으면 친구한테 물어봐요."라고 말한다.
색보자기를 양손에 잡고 흔들며 ʻʻ 선생님, 이것 보세요.
교사가 "나무를 두드리고 있구나. 느낌이 어때?"라고 묻자 "선생님 나무를 두드리니까 나무껍질이 떨어져요."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ʻʻ00가 돋보기로 관찰하고 있구나.
교사가 ʻʻ 여기 00 이름이 있네. 한 번 읽어볼까요?
한참을 보던 00는 앞에 있던 00의 얼굴에 돋보기를 대더니 "선생님!여기에도 땀구멍 있어요."라고 말하며 관찰한다.
친구가 "00야 괜찮아?" 하고 물었지만 00는 고개를 숙이고 바닥에 앉아 일어나지 않는다.
친구가 교사에게 와서 "선생님 00가 넘어졌어요"라고 말해준다.
00가 "어?아까 누가 색종이 마지막으로 꺼냈는데"라고 말한다.
00가 웃으며 자신이 했다고 정리하겠다고 하자 00가 "맞아* *가 마지막에 초록색 색종이 가져갔었어"라고 다시 말해준다.
친구들과 차례에 맞게 멀리 뛰기 놀이를 하다가 교사에게 ʻʻ 선생님 저토끼처럼 뛸 수 있어요.
가ʻʻ 진짜 축구선수들 뛰는 축구장.손흥민 선수가 뛰는 축구장.ʼʼ이라 말하자 △△가ʻʻ 나도 아직 못 가봤지.
가양 손날을 붙이며 꽃잎을 들어올리자 ○○가 △△를 보며 미소를 짓는다.
가○○의 머리 위에서 양손날을 떼어 꽃잎을 떨어뜨리자 ○○가ʻʻ와, 눈 오는 것 같아.
은행 직원 사진을 보고 한 장 넘긴 후 통장 사진을 본다.
또 다른 퍼즐 조각한 개를 들어 올려 퍼즐판 위에 올린다.
앞에 있는 친구가 화장실에 들어가서 "선생님 휴지가 다 떨어졌어요"라고 말하자 00가 "선생님 !화장실에 휴지가 다 떨어졌데요"라고 말하며 "내가 말했어"라고 말하며 "조금만 기다려"라고 말해준다.
또 다른 통을 들고 돌려가며 보다가 곰팡이를 보고서"와 여기 곰팡이 있어 애들아!!" 하며 큰 소리로 말한다.
언어영역에 있는 우리반 이름 색칠하는 활동지에 관심을 보이며 활동지를 꺼내든다.
라 말하자 △△가ʻʻ 그래!
라 말하자 △△가ʻʻ 나는 바닥 !ʼʼ이라 말한다.
그럼 내가 벽부터 만들어볼 게.ʼʼ라 말하며 벽돌 블록을 꺼낸다.
가벽돌 블록으로 손을 뻗자 ○○가 ʻʻ 너무 멀어서 손이 안 닿겠다.
가벽을 보고 있다
가 "우리 이 꽃가져가서 관찰하자."라고 말하자 00가 "그래.보라색 꽃이니까 가져가서 관찰해보자."라고 대답하고는 교사를 바라보며 "선생님 보라색 꽃가져가도 돼요?"라고 묻는다.
블록들로 책상을 만들고 미술 영역에서 우유팩과 색종이를 사용해 꽃병을 만들어 책상 위에 올려놓는다.
선생님 우리가 선생님 책상 만들었어요" 하며 교사의 손을 잡고 이끈다.
종이 벽돌 블록으로 친구들이 키를 재던 중 00가 "야 00아.나랑 키재보자"하며 친구에게 말한다.
공을 받은 친구가 다시 00에게 전달해주자 다시 곧바로 친구에게 발로 차서 전달하기를 성공해 본다.
교사가 "또 다른 생각이 있을까요?"라고 묻자 00가 다시 손을 들고 "필요한 장난감이 있으면 친구한테 물어봐요."라고 말한다.
손을 번쩍 들어 딱지 놀이를 하며 신이나 뛰어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