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특징 및 우수성

1. 한복의 특징 및 우수성.hwp
2. 한복의 특징 및 우수성.pdf
한복의 특징 및 우수성
한복의 특징 및 우수성
서론
한복의 구성
한복은 의고(衣袴) 분리라는 복식 특색을 가지고 있다. 상의와 하의가 나누어져 있어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저고리와 바지로 나누어진다.
남자의 한복에는 저고리 , 바지 , 조끼 , 마고자 , 두루마기 등이 있으며 이중 조끼는 서양의 조끼를 모방하여 만든 것이고 마고자는 대원군이 청나라에서 풀려 돌아오며 입은 것이 유행하여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두루마기의 경우 삼국시대에서부터 내려온 것으로 방한의 목적도 있지만 주로 예의를 갖추는 자리에서 입어야 한다.
여자의 한복에는 저고리 , 치마 , 조끼 , 배자 , 덧저고리 , 두루마기등이 있으며, 배자와 덧저고리는 추운 이북지역에서 많이 입었다.
저고리는 길, 소매, 깃, 동정, 고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자의 경우 끝동이 달리기도 한다. 저고리는 소재, 재봉 법, 모양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홑·겹·솜·누비 저고리는 소재의 두께와 재봉 법에 따라 나눈 분류이고, 저고리 각 부분에 다른 색의 감을 쓴 데에 따라 민저고리, 반회장저고리, 삼회장 저고리로 나누었다. 여자 바지는 치마와 단속곳 속에 입는 속바지로 되어 모양이 남자 바지와 다르며, 조선후기에는 관고의 밑을 따로 떨어지게 만들어 여러 계층에서 모두 입었는데 그 종류로는 바지, 너른바지, 고쟁이, 단 속곳 등이 있다. 그리고 치마는 유동적인 곡선미가 뛰어난 옷으로 허리부분에서 잘게 주름을 잡아 볼륨감을 살려 항상 풍성하게 한 특색이 있어 한복 특유의 매력을 보여준다.

본론
한복의 우수성 및 종류
한복의 우수성
여자의 복식은 상체는 짧고 하체는 폭이 넓고 긴치마를 입어서 안정되면서 우아한 아름다움을 나타내주며, 걸어 다닐때의 율동적인 자태와 단순한 조형미을 느낄수 있다.
한국의 전통 복식은 몸을 구속하지 않는 실루엣에 곡선을 사용한 자연스런 형태미를 느낄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