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답게 산다는 것1)1) 사람이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 위신과 품위를 지키며 사는 것이며, 결국 권리와 의무 문제라고 말한다. 윤리적인 삶의 방식에 맞게 사는 것이 인간의 행복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보다 남을 앞세우며 사는 방식이 사람답게 사는 방식이고, 곧 권리보다는 의무를 다하는 것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이라고 밝힌다. - 김종길, 『매일경제』, 1990. 05. 06, 1쪽.
, 사람답게 아름답게2)2) 청소년에게 인권을 소개하는 도서로, 여러 가지 동화, 우화, 소설을 통해서 사람이 사람답게 아름답게 살 수 있는 인권을 제시하고 있다. - 차병직, 『사람답게 아름답게』, 바다출판사, 2003.
, 사람이면 (사람)답게 행동해야지 ……. 이렇게 생활 속에서 사람다움 이라는 말은 흔히 볼 수 있으며, 쉽게 생각해낼 수 있는 말이다.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상황에서, 각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쓰이고 있다. 그 기준이 모호하고 상대적인 면이 있지만, 사람다움 의 근본을 탐구하기 전에 그 본래 의미를 되짚어 보아야만 한다.
위의 세 경우에서 첫 번째는 사람이 지켜야 할 의무를 말하고 있으며 ,두 번째는 사람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세 번째는 사람이라면 갖추어야하는 덕목이나 태도를 이르고 있다. 이처럼 사람다움 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 의미들을 생각해보면 세 번째, 사람이라면 갖추어야하는 덕목, 태도 를 주축으로 다른 의미들이 파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에 따라 요구하는 덕목과 태도가 달라지고, 그 차이에 따라 사람이 어떤 것을 누릴 수 있고, 어떤 것을 지켜야 하는지 정해지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