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 - 아테네헌장과 국제주의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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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 - 아테네헌장과 국제주의양식
아테네헌장과 국제주의양식
1. 아테네 헌장의 개요
1) 국제주의양식
바로크 건축양식이 쇠퇴하기 시작한 18세기 말로부터 현대건축이 발생한 19세기 말 이전 까지 전개된 건축양상은 과도기적인 것으로서, 대체적으로 장식적인 면을 중시하는 절충적 성격의 건축이었다. 이후 20세기에 이르러, 산업혁명으로 유리와 강철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도시가 급속히 팽창함에 따라 새로운 사무실 건물, 상업, 공공 건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다. 기존의 절충적 건축에 대한 불신감이 확대되면서 장식을 배제하고 직선적, 평면적, 경제적, 합리적인 건물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런 건축적 양상을 국제주의 양식이라고 한다. 전 시대의 장식적 건축은 수공예적(art and craft) 성향으로 인해 대량생산이 불가능했으나, 국제주의 양식은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만족(값싸고 신속한 대량 생산)시키는 것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 시대에 대표적인 건축가로는 독일의 발터 그로피우스, 미국의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 리처드 노이트라, 필립 존슨, 프랑스의 르 코르뷔지에가 있다. 그로피우스와 미스는 유리와 강철 재료를 사용한 커튼월 시스템이 유명하고l 르꼬르뷔지에는 모듈의 개념을 도입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국제주의 양식의 대표한다. 국제주의 양식은 현대 사회의 요구에 부응했던 건축적 성향이었지만, 반대로 건물이 들어서는 지역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천편일률적인 건축물이 들어서게 했던 장본인이기도 하다.

2) 르꼬르뷔제의 건축관 - 건축적 합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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