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신관(神觀)이해를 통한 복음 전달 방안 연구
A.고대 한국인들의 신관 : 무속/3
A.한국인의 신관과 기독교의 신관의 유사점/8
B.한국인의 신관과 기독교의 신관의 차이점/8
이것은 한국인의 종교의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과적인 복음전도를 위해 한국인들의 전통적인 세계관과 신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김경재는 이러한 한국인의 종교적인 영성을
지금까지의 한국의 종교 역사를 종합해 볼 때, 한국인들의 신관은 기본적으로 감성적인 심성을
I. 서 론/1
II. 한국인들의 신관 형성의 역사적인 배경/3
A. 고대 한국인들의 신관 : 무속/3
B. 외래종교 도입 이후의 한국인의 신관/4
1. 불교/4
2. 유교/6
3. 도교/6
C. 기독교의 전래/7
D. 포스트모더니즘과 뉴노멀 시대/7
III. 한국인들의 신관의 분석/8
A. 한국인의 신관과 기독교의 신관의 유사점/8
B. 한국인의 신관과 기독교의 신관의 차이점/8
IV. 한국인의 신관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복음전달의 기본 원리/10
A. 세계관 변형(Transforming
World-views)의 방법/10
B. 신-인 연속적인 개념/10
1. 창조물과 창조자의 구분을 통하여/10
2. 복음 전달 내용의 실례/11
C. 한국인의 관계지향적인 특징/11
1. 아버지로의 하나님과 관계와 인격성을
강조함으로/11
2. 복음전달 내용의 실례/11
D. 한국인의 감성적인 특성/12
1. 연역적 접근보다는 귀납적인 접근/12
2. 복음전달 내용의 실례/12
a. 정(情), 한(限), 흥(興)/12
b. 그리움/12
c. 고향/13
E. 환대와 섬김을 통한 실천적인
하나님의 존재 증명/13
F. 신사적인 태도와 예절/13
G. 다양한 복음전달 도구 사용/14
IV. 결론/14
참고도서/15
복음 전달 내용의 실례/12
A.한국인의 신관과 기독교의 신관의 유사점/8
B.한국인의 신관과 기독교의 신관의 차이점/8
하면, 한국인들 중에 신이 존재한다고 대답한 비율은 48%였고,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은이승에서 문제를 남기지 않은 넋이라 야 편히 쉴 수 있는 곳이다.
Ibid, 151.- 고구려에는 불교가 도입되던 372년에 국립대학인 태학(太學)이 세워졌고, 전국에는 경당(扃堂 이
그런데 이러한 제천의식에 무당들이 개입하여 제사를 드렸다.고대 한국인들은 이러한 제
이러한 한국의 고대 최고 신에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두
그것은 고대 한국의 최고 신개념을 태양(신)으로 보는 견해와 이에 반대하여
글자 그대로 천신 혹은 한국 고대의 최고 신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러한 면에서 초기 불교에서 석가모니의 신관은 인도 여러 다신들 중에서 브라만을 창
을 기독교적인 인격적 존재로의 하나님에 대한 대체형 명칭이라고 본다.
포스트모던의식의 중심 요소는 전체에 대한 관심, 인격적이며 우
오히려 한국의 종교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혼합적이고 포용적인 기본적인 토
지금까지의 한국의 종교 역사를 종합해 볼 때, 한국인들의 신관은 기본적으로 감성적인 심성을
그런데 이러한 포용적인 심성과 남계 중심의 천신 개념은 기독교가 빠르게 정착에도 어느 정도
폴 히버트는 이처럼 개인적으로 세계관의 변형 즉 생각의
폴 히버트는 이처럼 세계관의 변형시키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곧 모든 사람이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불완전한 사람에게서 나오
세적인 것이든 사람은 누구나 복받기를 원한다.
라서 감성을 이용하되, 귀납적인 접근과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전개 방식이 효과적이다.
한국인의 관계적이고, 감성적인 심성을 고려해 볼 때, 논리적으로 연역적인 접근보다는 귀납
한국인의 감성적인 심성을 대표하는 말 중에는 정(情), 한(限), 흥(興), 그리움, 고향 등과 같은
이런 감성적인 표현들을 통해서 복음으로 이끌 수 있다.
귀납적인 접근이란 일반적인 이야기에서 복음의 본론으로 이끌어가는 방식이다.
귀납적인 접근 방법은 그들이 가진 일반적인 상황에서부터 시작해서 복음으로 이끌어가는 방법이다.
이처럼 한국인들에게 적합한 접근 방법과 복음의 내용 전달 방법 중의 하나가 환대와 대화이다.
적인 복음전도 방법이다.
한 접근법들로서 마음대 마음의 접근번, 접촉점 접근법, 대조 접근법을 말한다.
한국인의정체성의현주소와확립방안 한국인의 정체성의 현주소와 확립방안
Ⅰ. 한국인의 정체성과 주체성
Ⅱ. 한국인의 정체성은 어디서 오는가
Ⅲ. 한국인의 정체성의 현주소
Ⅳ. 한국인의 정체성 확립방안
1) 전통적인 문화의 재 발굴과 지속적인 ..
굿의 기본사상과 사회적 기능 1. 굿의 기본사상과 사회적 기능
A. 굿의 기본사상
철저하게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연과 인간의 삶 속에서 보여지는 여러 유형들의 대립적 갈등 등이 굿이라는 형태를 통하여 해갈이 되며 이러한 굿..
한국교회에서예배의문 한국교회에서 예배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복음적 예배의 이해’를 읽고)
(1) 예배의 본질에 대한 고찰
위의 책에서는 복음주의적 예배를 신약성경에서 발견된 복음과 똑같이 합치되는 예배를 의미한다고 정..
언약과복음전파
논문 주제 : 언약과 복음전파(The Covenant & Evangelism)
- 목 차 -
I. 서론 ... .. 2
연구 목적 ... 2
II. 본론
1. 언약의 성경적 개념
2. 언약의 종류
2. 1. 아담 언약
2. 2. 노아 언약
2. 3. 아브..
교회성장을 위한 교회갱신과 효과적 소그룹사역 제1장 서 론
교회성장은 목회자에게나 온 교회에게 기대되는 한결 같은 소원이다. 맥가브란은 오늘날 교회는 계속 성장을 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교회성장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라고 했다.(D.McGavran,1979:1..
한국인의_노후대비_PPT 한국인의 노후대비 재테크 전략 및 방안
1. 재테크의 이해
2. 재테크의 목적
3. 재테크의 배경과 필요성
4. 재테크방법의 종류와 특징
5. 재테크 10계명 및 연령별 은퇴 준비
6. 결론
Contents
1. Theory
재테크의..
(정신건강론)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 정신보건사회복지 보고서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1. 서론
2. 본론
1) 개념정의
2) 한국인의 정신건강
① 한국인의 삶과 정..
마태복음을읽고서 마태복음을 읽고서...
예수 그리스도가 죽어 하늘로 돌아가신 후로 2-30년 후 마태라고 불리우는 유대인 제자에 의해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책이 마태복음이다. 그의 복음서 중에서 남달리 내게 크게 다가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