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계절 사용가능한 관찰일지 이며 누적된 관찰 기록들을 주기적으로 종합하여 유아의 행동에 대해 해석하였습니다.
평가인증 준비하면서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일상생활
블록으로 공룡 모양을 만든다. 교사가 다가가 “OO야 ~ 친구랑 같이 만들면 더 멋진 공룡이 될 것 같은데 친구랑 같이 해 볼까?” 라고 말하자 대답을 하지 않고 몸을 돌려 공룡을 만든다.
해석과 평가
아직은 친구와 함께 어울리는 것 보다 혼자서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보인다. 현재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껴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 보아야겠다.
놀이활동
OO는 벽면에 붙어 있는 동물 표를 보며 “여기에 미어캣이 있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맞아요. 또 어떤 동물들이 있나요?”라고 말하자 OO는 “뱀이랑 치타도 있어요” 라고 말한 뒤 “나는 뱀 무서워서 싫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그러면 OO가 좋아하는 동물을 붙여 볼래요?” 라고 말하자 OO는 미어캣을 표에 붙인다. 교사가 “미어캣은 왜 좋아해요?” 라고 말하자 OO는 “미어캣은 귀여워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미어캣은 귀엽구나” 라고 말하자 OO는 양손을 모은 뒤 고개를 좌우로 흔들며 “귀엽지요?” 라고 말한다.
해석과 평가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과 싫어하는 동물을 분류할 수 있으며 좋아하는 동물을 흉내내며 놀이하였다.
일상생활
친구가 OO가 만든 블록 성을 갑자기 손으로 쳐 무너뜨리자 화가 나 발을 동동 구르다 눈물을 보인다. 그래서 “OO야 화가 났을 때 표현하는 방법도 중요하단” 라고 이야기를 나누자 그 친구에게 다가가 “나 아까 진짜 화났어. 다음에는 내 블록 무너뜨리지 마"라고 이야기 하였다.
해석과 평가
화가 났을 때 무조건 참거나 또는 소리를 지르지 않고 바르게 화내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