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정부와 사회복지
노태우 정부와 사회복지
김대중 정부와 사회복지
노무현 정부와 사회복지
이명박 정부와 사회복지
전두환 정부와 사회복지
김대중 정부와 사회복지
1960년대 이후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법이 제정되었으나, 형식적인 사회복지 도입에 그쳤을 뿐 실제 시행되어 복지 증진 기능을 하지는 못하였다.
1963년도에 제정되었다가 시행되지 못한 "의료보험법"은 1976년 개정되어 1977년부터 시행되었는데 500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전두환 정부와 사회복지
당시 우리나라는 복지제도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복지의존이나 복지병을 우려할 단계는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서구의 복지국가 위기론을 언급하면서 자립과 민간의 역할을 강조한 것은 전두환 정부가 사회복지 확대에 대한 적극적 의지가 없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988년 출범한 노태우 정부는 제5공화국의 제도를 확대 시행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1988년 서울장애인올림픽 이후 장애인종합대책 수립;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제정 등 장애인 복지에 대한 변화가 시도되었다. 셋째, 사회복지관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넷째, 아동복지법"과는 별도로 영유아보육법"이제정되면서 영유아보육사업이 크게 부각되었다.
그러다가 1995년에 문민정부가 복지개혁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 배경에는 1994년에 이룬 경제적 성과(8.3%의 경제성장률), 15대 총선 대비를 위한 서민층 대상 복지 제공의 필요성, OECD 가 입 추진을 위한 복지 수준 향상이 필요했다.
또한 사회적 불평등과 사회해체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복지개혁 이 상당히 큰 성과를 보였다.
국민의 정부가 친복 지적 ․개혁적 성향이 있었고 2000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1당이 되고자 하는 열망이 대대적인 복지개혁을 촉발시켰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 /이준우저, 파란 마음,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