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럴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종결에 따른 감정을 다루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의뢰를 거부할 경우 사회복지사는 그런 결정을 신중히 받아들여야 한다.
III.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종결 감정을 인정하고 사회복지사의 종결감정을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것이다.
사후관리는 개입 종결 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갖는 접촉이다.
슈퍼바이저로부터 충고가 있었을 경우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종결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이런 경우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을 경우라면 심각한 어려움은 없겠지만, 친밀감이 형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러한 경우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할 경우 그 사회복지사가 유능한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의 도움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생각하고 거부하는 경우 조기종결 내지 일방적 종결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을 우선 파악해야 한다.
먼저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솔직히 나타내고 클라이언트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에 대해 탐색해 보아야 한다.
하지만 종결 단계에서는 이러한 감정을 적절히 다루어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그동안의 경험이 자신에게 끼쳤던 영향과 클라이언트에게 느꼈던 것에 대해 먼저 이야기한다면 클라이언트도 종결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감사의 표현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종결 감정을 인정하고 사회복지사의 종결감정을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것이다.
사후관리는 개입 종결 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갖는 접촉이다.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 엠앤비,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