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윤리적 딜레마 해결방법
사회복지 실천에서 가치 갈등과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의 가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가치를 클라이언트에 게 이야기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켈먼(Kelman)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자신의 가치를 '밝혀'야만 하고,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평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밝힐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복지사의 가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가치를 클라이언트에 게 이야기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이야기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건설적이고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전문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낙태, 동성연애자, 혼전 관계를 갖는 사람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점은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담당한 사례에 지나치게 정서적으로 개입하지 않는 것이다.만 일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사회복지사가 집에 있을 때도 생각이 나고 생활을 방해한다면 그것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문제가 상담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나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에 직면한 초보 상담자는 슈퍼바이저에게 즉시 자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아닌 다른 사람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로웬버그(Lowenberg)와 돌고프(Doleoff)는 윤리적 의무들이 서로 갈등적인 상황에서 어떤 원칙이나 법적 의무를 우선시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 '윤리원칙 준거틀'을 위계서열 형태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