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행동의 A-B-C 분석
부모는 이와 같은 강화물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정적 강화물로 자녀의 행동을 지도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점이 있다.
강화는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에 주어져야 한다.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즉시 주어야 한다.
상반행동에 대한 정적 강화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타임아웃 시간은 아동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뉘우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멈출 수 있는 시간으로 족하다.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려고 할 때, 초기에는 아동이 그러한 행동을 할 때마다 매번 강화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I.1주 : 행동의 학습
III.3주 : 행동지도기법
행동(B) : 형이 갖고 있는 장난감을 달라고 우는 동생 민호의 행동
자녀의 행동을 적고 그 행동은 어떠한 상황(A)에서 일어났으며, 후속 자극(C)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후속 자극이 주어질 경우 그 행동은 증가할 것인지 또는 감소할 것인지 그 결과를 적어 보시오.
일주일 동안 자녀의 행동을 수정하고 하는 것을 하나 선정하여 관찰하면서 이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A-B-C 분석을 하여 적어본다.
아동의 행동을 관찰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빈도관찰 기록법, 지속시간 관찰기록법, 시간표 집법 등의 세 종류의 방법을 사용한다.
빈도관찰 기록법은 어떤 종류의 행동이 일정한 기간 동안 얼마나 일어나는가 그 수를 헤아려보는 방법으로 형과 동생이 하루에 싸우는 횟수가 몇 번이나 되는지 알아보는 방법이다.
지속시간 관찰기록법은 그 행동의 지속시간이 얼마나 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철이가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손가락을 빨고 있는 지속시간을 관찰 측정하는 것이다.
부모는 이와 같은 강화물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즉 아동이 좋아하는 강화물을 주어야 한다.
토큰 강화(tokenreinforcement)는 상징적인 표나 점수를 강화물로 주어나중에 원하는 물건과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제2단계 : 아동이 토큰과 교환할 수 있는 보상물을 선정한다.
제5단계 : 자녀가 요구하는 토큰을 모았을 경우 즉각적으로 보상물과 교환해준다.
벌을 사용할 경우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벌은 꼭 필요한 경우, 즉 자녀의 행동을 다스릴 다른 방도가 없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게 되므로 일단 벌을 주고자 하였을 경우는 자녀의 건강을 해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따끔하게 주어져야 한다.
벌은 벌로써 끝내야 한다.
벌을 준 다음 왜 벌을 주었는가 알아듣게 설명을 하는 것은 필요하나 애정이나 승인의 표시를 강하게 풍겨서는 안 된다.
벌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부모의 벌하는 행동을 모방하게 된다.
이제까지 주어오던 강화를 부모가 중단하면 아동은 강화를 받기 위해 더 심하게 같은 행동을 한다.
타임아웃(tim e-out)이란 아동이 바람직하지 많은 행동을 할 때 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장소에서 격리시켜 강화를 받을 기회를 없애는 것이다.
타임아웃은 벌을 사용할 때 생기기 쉬운 폭발적인 공격적 행동을 예방할 수 있다.
타임아웃 시간은 아동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뉘우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멈출 수 있는 시간으로 족하다.
가족치료/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양서원/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