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주장훈련 프로그램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보다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실시하기 전에 주장적 행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부모들이 사용하는 부적절한 반응에 대해 인식할 필요가 있다.
법칙정하기는 부모의 권위를 주장하는 방법으로, 부모는 자녀의 문제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
훈련을 받은 부모들은 새로운 접근 방법을 통해 행동을 바르게 하는 아동, 예의를 알고 지키는 아동, 행복한 생활을 하는 아동으로 자신의 자녀들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부모를 위한 주장훈련(Assertivedis cipl ineforparents) 프로그램은 행동수정 의 원리에 기초하여 아동․가족 상담가인 캔터 부부(LeeCanter&MarleneCanter)가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보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시되지만 학교, 교회, 성당, 성인교육 프로그램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교사와 운영 책임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 사용되는 저서로는 캔터 부부가 뜬 "교육자가 되는 길"과"주장훈련 자료집"이 있다.
주장훈련은 먼저 적절한 행동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주장적 방법을 사용하며 상대방에게 단호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로 표현하고,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뒷받침하도록 훈련을 하게 된다.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실시하기 전에 주장적 행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부모들이 사용하는 부적절한 반응에 대해 인식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경우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쾌하게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권리를 당당하게 내세우며,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을 주장적 행동이라고 한다.
즉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경우, 돈이 있으면서도 "지금 돈이 없는데"라고 거짓말을 하거나, "나도 지금 돈이 필요해서 너에게 빌려준 돈을 갚아달라고 말하려고 했는데"라고 하는 행동은 너무 소극적 이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신의 반응을 일단 부적절한 것으로 인식 하키 시작하면 바로 주장 훈련의 단계인 '단호하게 의사소통하기', '자신의 말을 행동으로 뒷받침하기', '법칙정하기' 등의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주장적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자녀의 행동에 문제가 있으면 직접적으로 단호하게 말하고, 말과 함께 눈 맞춤이나 손짓과 같은 적절한 비언어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경우에 칭찬만으로는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킬 충분한 동기를 제공하지 못하므로 특별한 혜택이나 보상이 필요하다.
내용은 부모가 변화되기를 기대하는 특정한 행동, 잘못된 행동으로 인한 결과, 긍정적인 행동에 사용되는 강화물,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들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