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후에 '대학에 와서도 항상 제 스스로 할 일~' 등의 부분에서는 지금처럼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노력이나 경험 등을 함께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점을 먼저 기술하기보다는 장점을 먼저 기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관련 경험기술에서는 지금처럼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이 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실제 어떤 행사에 어떤 아이디어로 어떤 결과를 만들었다는 구체적인 경험을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생활신조는 단순한 설명이 아니라 이것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경험을 반드시 함께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카피성 소제목은 조금 더 과감한 표현으로 기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기술된 일부 내용들을 오히려 지원 동기에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명확하게 기술해주셔야 하는데, 지원 분야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과 연관 경험 등을 본인의 경험 중심으로 기술해 나가셔야 합니다.
그런 부모님 아래에서 자란 저는 대학에 와서도 항상 제 스스로 할 일을 찾아서 했고, 부모님께서는 항상 제 뜻을 존중해주셨습니다.
그거 괜찮은데?",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어?대단하다 정말 "이런 작은 한마디는 사람들을 춤추게 하고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좋은 의견들 중에서 최고를 이끌어내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충분히 그 안목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무슨 일을 시작하기 전에 안 되는 이유부터 떠올린다. 그래서 시작조차 할 수 없다" 책에서 읽은 글귀입니다.
생각보다 쉬운 것인데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농구가 좋아서 가입한 학회였지만 누구보다 따뜻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었고 전 그 사람들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은행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돈이 모입니다.
사람들은 그 돈에 그들의 희망과 미래를 담습니다.
어머니께 제가 그 시절 희망이자 미래였듯이 저 또한 고객의 희망과 미래를 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소제목의 역할은 소제목만 보면 전체 내용이 궁금해질 정도의 소제목을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소제목의 역할은 조금 더 과감하고 차별적인 카피성 소제목을 선택하여 인사팀, 면접관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가장 좋은 소제목은 포탈 사이트의 신문 기사 제목처럼 조금 더 파격적인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소제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제목부터 기술하는 것보다는 내용을 먼저 기술하신 후에 가장 특이한 단어나 문장을 활용하여 소제목으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소제목은 문장 형태로 기술하시는 것이 보다
등으로 조금 더 과감한 카피성 소제목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점을 먼저 기술하기보다는 장점을 먼저 기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부분에서는 농구동호회 하나만 예를 든다면 조금은 지원 직무와의 연관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장점이 다른 A, B 등의 여러 경험에서도 발휘되어 목표 이상의 결과를 스스로 주도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추가적으로 정리해 주시는 것이 보다 강한 장점으로 어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정리해보자면 '항상 열린 사고와 함께 창의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목표 이상의 결과를 스스로 창출하는 모습을 저만의 장점으로 유지해왔습니다.'라고 명확한 결론, 장점을 기술하신 후에 부연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관련 경험기술에서는 지금처럼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이 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실제 어떤 행사에 어떤 아이디어로 어떤 결과를 만들었다는 구체적인 경험을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장점을 기술하고, 이것이 반대로 단점이 된다는 논리를 지원자들이 흔히 기술하는데, 이런 기술이 되면 장점도 단점도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단점은 오히려 다른 단점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세부에피소드가 아니라 추상적인 논리로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장점을 강조하고 싶은지가 불명확해 보입니다.
이 부분이 지원 직무와 연관성이 약한 경험이기 때문에 이렇게 반복적으로 기술하시면 오히려 다른 장점이 없다는 부정적인 시각을 남길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지원 직무와 연관된 목표를 먼저 명확하게 기술해주시는 것이 출발점이 됩니다.
10년 후 목표에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브랜드나 고객 타깃팅을 지닌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전이나 너무 거창한 목표를 제시하면 비현실적이다라는 부정적인 시각을 남겨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거창한 목표는 제시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 제시 후에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및 실천계획을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이 내용은 제시한 직무관련 목표를 구체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내용, 입사 후 직접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계획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반드시 정답을 제시해야 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조금 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행동계획을 중심으로 기술해 나가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펙을 올리는 노력이외에 본인의 경험을 다양하게 정리하는 시간과 습관을 꾸준히 가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