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간호사도 이해할 수 있게 만든 뇌내출혈 및 두개내압 공부

1. 신규간호사도 이해할 수 있게 만든 뇌.hwp
2. 신규간호사도 이해할 수 있게 만든 뇌.pdf
신규간호사도 이해할 수 있게 만든 뇌내출혈 및 두개내압 공부입니다.
뇌내출혈(Intracranial cerebral hemorrhage)
: 뇌실질 내에 비외상성의 자발적으로 발생되는 출혈을 말한다.
고혈압, 뇌동맥류, 뇌혈관기형, 아밀로이드 혈관병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며, 그 중에서 고혈압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하다. 또한 고령 인구의 증가로 항응고제, 혈전용해제 및 항혈소판제재 사용이 증가로 인해 뇌출혈 발생률도 증가하고 있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병태생리학적으로 오랜 기간의 고혈압으로 인해 심부관통동맥의 벽에 지질유리질증이 발생하여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면 갑작스러운 혈압의 상승에 적응하지 못하고 파열되어 발생된다. 그 밖에도 미세동맥류의 파열에 의해 발생되기도 한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세 단계를 거쳐 출혈 주변 부종을 일으키고 뇌실질의 손상을 야기한다.
고혈압성 뇌출혈이 발생한 직후 한 시간 내에 ①혈전의 응집에 의한 장력으로 뇌실질의 손상이 발생하고, 24시간에서 48시간 내에 ②응집 반응이 활성화 되고 트롬빈이 활성화되어 뇌부종을 가속화 및 뇌혈관장벽(BBB)을 파괴하기 시작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③적혈구가 용혈되고 부산물들이 뇌실질에 침전되어 염증반응이 가속화되고 뇌부종을 심화된다.
호발부위는 기저핵(Basal ganglion)이나 시상(Thalamus) 같은 대뇌(cerebrum)의 깊은 곳이나 소뇌(cerebellum), 뇌교(pons)이다.
기저핵 = 미상핵(Caudate nucleus), 피각(Putamen), 담창구(Globus pallidus)

뇌출혈이 발생되면 출혈 자체에 의해서 신경조직의 손상이 일어남과 동시에 혈종을 형성하여 공간점유병변으로서 mass effect로 혈종 주위조직은 상당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혈종에 의한 직접적인 압박이나 누출된 혈액 내의 혈관수축 물질에 의해 주변 부위 혈류공급에 장애를 일으켜서 세포 허혈을 초래하여 초기에는 세포독성
뇌내출혈, 경막외출혈, 경막하출혈, 두개내압, 수두증, 뇌부종, 저체온요법, 지주막하출혈, 삼투성이뇨제, 임상증상
뇌출혈의 내과적 치료 전남의대 신경과 조 기 현
뇌출혈 (출혈성 뇌졸중) 바로알기 울산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뇌실질내 출혈 환자에서 감압 두개골 절제술 후 두개강 내압 변화 양상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신경외과
이철현∙유도성∙허필우∙조경석∙강석구∙박춘근
강북삼성병원, 보건복지부, 서울아산병원
의과 대학생과 그 외 전공자를 위한 신경과학 & 신경외과학
만성 경막하 혈종(Chronic subdural hematoma, CSDH)에 대한 오령산 증례보고 2례정윤경 외 6명
경희대학교 대학원 임상한의학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순환신경내과학교실
국가건강정보포털
전상범.(2019), 신경계응급상황솔루션, 대한의학
중환자전문간호교육과정협의회(2014), 신경계 중환자간호, 군자출판사
대한신경과학회(2012), 신경학(제2판), 범문에듀케이션
대한중환자의학회(2020), 중환자의학(제4판), 군자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