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 관점에서 구조 갈망과 게임 각본 분석 연구(심리)
이러한 게임은 스트로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게임을 하게 되고 이는 만성화된 관계의 패턴으로 굳어지게 된다.
게임 분석
게임에 참여한 사람에게는 어떤 이득이 있다.
솔직한 방법으로 스트로크를 얻을 수 없는 사람은 우회적이고, 숨겨진 방법으로 스트로크를 획득하는 게임들을 해야 하는 것이다.
게임(game)
게임은 타인이 자신의 욕구를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이중적인 교류로, 일종의 필요악과 같으며 인간관계에서 잡담이상의 접촉을 구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이러한 게임은 스트로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게임을 하게 되고 이는 만성화된 관계의 패턴으로 굳어지게 된다.
친교란 상호간에 신뢰하며 배려하는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스트로크를 극대화하여 두 사람이 진실된 교류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번은 인간의 의사소통에서는 늘 숨겨진 뜻이 있기 마련인데 이는 이 면적 상호 교류에 의하여 일어난다고 했으며, 이러한 이면적 상호교류를 게임이라고 하였다.
번은 모든 게임은 기본적으로 부정직한 것이며, 그 결과는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성질이 있다고 하였으며, 슈타이너는 게임에 참여하는 강한 동기는 자극의 갈망, 구조의 갈망, 지위의 갈망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각본 분석(인 생각본-lifes cript)
연기자는 각본에 의해 모든 행동과 사고를 하는 것처럼, 한 개인은 자신의 인생의 각본대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 각본은 누가 작성하는 것인가?
성공자의 각본, 평범한 각본, 파괴적 각본이 그것이다.
성공자의 인 생각본을 갖는 사람은 인생의 목표를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향해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인생에 만족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