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무 경영을 읽고

1. 55.hwp
2. 55.pdf
도입, 요약, 결어로 구분하여 도입은 환기 차원의 글, 책 전체 개략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책의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마지막 결어에서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적었습니다.
도입, 요약, 결어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롯데라는 기업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까? 내게 있어 떠오르는 롯데와 관련된 연관어들은 껌, 과자, 백화점, 야구 등이다. 그리고 왠지 작다는 느낌과 함께 소비라는 단어가 먼저 다가온다. 롯데의 창업주 신 격호 총괄회장이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한국에 진출했기 때문에, 작다는 이미지의 일본적 요소가 느껴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지만,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편견일수도 있어 단정하기는 조심스럽다.
이 책 3무 경영은 헤이그룹 코리아의 대표이사로서, 인사와 관련된 컨설팅을 주로 하면서 롯데라는 기업을 경험한 저자 하지해가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롯데 이야기이다. 저자 또한 롯데에 대한 (짠돌이라는 등의)선입관이 있었지만, 롯데와의 인연으로 이런 선입관이 애정 내지 관심으로 바뀌면서, 밖에서 보는 롯데와 안에서 본 롯데는 다르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신 격호라는 창업주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다. 저자는 롯데라는 한 기업에 집중하여 롯데의 역사, 롯데의 기업문화, 롯데의 비전 등을 알려줌으로써 우리가 몰랐던 롯데의 진면목을 보여주려 한다. 즉, 롯데가 한국에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과 특유의 문화 그리고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다하는 그들의 비즈니스 수행 과정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을 “기본에 충실하고 열정으로 창조하고 혁신의 길을 열다” 라는 말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요약
화려함을 배척하고 내실을 지향한다는 거화취실의 기업 문화을 가지고 있는 롯데는, 1967년 한국에 진출한 이래 현재까지 슬럼프 없는 성장 엔진을 달고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3무 경영, 3무, 하지해, 롯데
無 경영 : 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 엔진 / 하지해 지음 /위즈덤하우스,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