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접근을 통해 얻은 정보나 자료를 다이어그램(diagram)으로 만들어 시각화하면 개인-상황의 역동과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작업하여 시각화 한 다이어그램은 클라이언트의 과거와 현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대표적 도구가 생태도와 가계도이다. 생태도(ecomap)는 사회적 자원, 지지적 네트워크, 개인과 그 가족 안에 내재되어 있는 스트레스의 영역을 분명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가계도(genogram)는 가족에 대한 중요한 정보, 세대를 따라 이어지는 패턴과 관계를 보여주므로 현재의 관심사가 가족사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가정을 추론해 낼 수 있다(Woods & Howard, 1996).
사정내용을 구조화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DAC도 활용도가 높은 도구가 될 것이다 DAC란 기술-사정-계약(Description-Assessment-Contract)의 약자로 전문적 사회복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형식 중의 하나이다.
DAC는 세 가지 중요한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기술(Description)은 탐색을 통해 얻는 정보를 말한다. 둘째, 임시 사정(Assessment)은 사람-문제-상황에 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의견과 가설을 말한다. 셋째, 계약(Contract)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협의한 개입계획을 말한다.
DAC의 기술(D) 부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다.
- 클라이언트의 신원확인
- 개인체계, 가족과 가구체계, 지역사회체계(생태학적 체계)
- 표출문제와 초기목표
- 강점과 자원
- 의뢰출처와 과정 : 부차적 정보
- 사회력 : 발달, 개인과 가족, 위기 사건들, 성, 음주 및 약물사용, 법적 가족. 교육, 직업, 종교, 이전의 심리사회적 서비스
임시사정(A) 부분에는 기술부분에서 얻은 정보를 분석한 의견, 가설 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