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화, 홍련] : 줄거리
영화[장화, 홍련]은 전통적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고전소설을 모티브로 한 영화답게 영화 여기저기서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의 내용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영화 [장화, 홍련]속에서 소설[장화홍련전]과의 공통점은 소설의 중반 이후부터 찾기 힘들어 진다. 이 때문에 영화가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지도 모르겠다. 영화의 스토리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미궁으로 빠져드는 이 영화의 줄거리로 들어가 보자.
때는 1980년대 영화는 정신과의사와 언니 수미의 상담에서 시작된다. 동생인 수연, 그리고 수미는 일본식 목재건물로 요양을 오게 된다. 아버지는 차에서 내리면서 방으로 들어가고 수미와 수연은 약간의 시간동안 자연을 즐긴다. 나루터에 앉아 자신의 손을 본 이후 수연의 손금을 살피는 수미의 표정은 굳어진다. 무언가를 암시하는 듯하지만 이유는 알 수 없다. 아버지의 부름에 수미와 수연은 집으로 들어간다. 집에서는 새엄마가 맞아주지만 수미, 수연과는 친하지 않은 듯한 분위기가 감돌고 수미는 수연에게 건강해졌다고 하는 새엄마의 말이 마치 자신에게 하는 말인 듯한 표정을 짓는다. 방으로 돌아온 수미는 옷을 갈아입기 전 11시45분을 가르치고 있는 시계에 놀라 다른 시간으로 시계를 돌려놓는다. 가방을 열어 짐을 정리하는데 미리 정리되어 있는 같은 짐, 옷장 안에 똑같은 옷들 집안에는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느껴진다. 저녁식사시간, 4식구가 모여 식사를 한다. 이 때 새 엄마의가 이번 주말에 친구들을 불렀다는 말에 아버지는 대강의 대답 후 새엄마에게 약을 건넨다. 아버지는 자리에서 일어나고 수미와 새엄마의 약간의 말다툼 후 수미는 방으로 올라간다. 이 때 수연이 계속 저녁을 먹고 있자, 새엄마는 수연을 왜 언니를 따라 방으로 안 올라가냐며 다그친다. 이렇게 수미와 수연은 매우 친한 관계이며 새엄마와는 적대시 되는 관계이다.
....
영화 장화홍련을 보고 소설 장화홍련전과 비교 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1.[장화, 홍련] : 줄거리
영화[장화, 홍련]은 전통적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고전소설을 모티브로 한 영화답게 영화 여기저기서 원혼담인 ..
한국영화 이야기 한국영화 이야기
⌾ 영화의 탄생.
1894년 미국에서 ‘영화’라고 불리우는 것이 나타남
영화 탄생의 정의 : 여럿이 함께 보았는가 돈을 내고 보았는가
⌾ 1903년 우리나에 정식 수입 (1903년 신문에 상영했다는 증..
영화속정신병! 영화 속 정신병
목 차
1. 영화 속 다중 인격장애
2. 영화 속 정신분열증
3. 영화 속 강박증
4. 영화 속 편집증
5. 영화 속 경계선 인격장애
6. 그 밖의 영화 속 정신병 사례
1. 영화 속 다중 인격장애
가장 ..
장화홍련전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 줄거리
평안도 철산에 배무룡이라는 좌수를 지내던 자가 있었는데 부부금실도 좋고, 행복하나 자식이 없어 고민이었다. 그러던 중 하루는 부인이 꿈 속에서 선관이 준 꽃 한송이를 받..
장화홍련전을 읽고나서 장화홍련전을 읽고나서
세종시대에 배무룡이라는 좌수가 있었는데 그는 그때동안 아들과 딸이 없었다.그리고 얼마 후 그의 부인이 선녀로부터 꽃송이를 받는 태몽을 꾸고 난후 몇 달후 큰딸를 낳고 몇일 후 홍련..
가정소설의 전개 양상 가정소설의 전개 양상
이 원 수
1. 머리말
가정소설은 “一夫多婦制下의 문제적 가족구성에서 기인된 가족갈등이 敍事의 중심축이 되고 있는 소설”로, 첩이나 계모의 영입에서 빚어지는 가족갈등을 주제적..
장화홍련 장화,홍련
17.치명적인 경솔함
c-(2)경솔함이 혈연의 죽음의 원인이 된다.
구성요소 : 경솔한 자 -희생자 또는 잃은 대상
요양을 위해 시골의 자신의 집으로 내려온 수미와 수연 자매, 친어머니가 죽고 그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