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복지체제에서의 문제와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복지체제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이 되었으며, 정책이란 문제해결의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은 위와 같이 개념화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정책을 연구하는 관점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기관적 관점이다. 즉 사회복지의 욕구해결을 책임지는 기관들을 분석하는 관점으로 가족, 종교, 직장, 시장, 상호부조, 정부 등의 6개 기관들이 있다. 사회복지정책은 각 기관들이 개인이나 그룹들의 사회복지 욕구를 충족시키는 문제나, 각 기관들 간의 관계적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화된 의사결정과정과 행위라고 보는 것이다.
둘째, 분석적 관점(analytic perspective)으로, 사회복지정책을 "과정", "산출", 및 "성과"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사회복지정책과정에서 영향을 주는 각종 요인들에 대한 분석, 사회복지정책과정의 결과로서의 제도, 기관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이러한 정책결과의 집행이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한 분석 등을 포함한다.
셋째, 정치적 관점으로,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이념, 이익집단의 행동, 사회문제를 보는 가치관 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한 권의 교과서에서 사회복지정책의 모든 내용이 다루어질 수는 없다.
사회복지정책의 입문서로서 이 책에서는 각 관점의 일부만 다를 것이다.
기관적 관점으로는 사회복지전달체계에서 주요 기관들인 중앙정부, 지방정부 및 민간 비영리기관간의 관계가 다루어질 것이다. 또한 분석적 관점에서는 사회복지정책과정에 대한 설명과 산출로의 각 사회복지프로그램들이 소재되고 분석될 것이다. 정치적 관점에서는 이념과 가치관에 대해 다루어진다.
사회복지는 사회문제를 해결이라는 사회적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응용과학으로서 사회정책과 사회사업을 포괄하는 실천학문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의 접근방법은 사회문제의 발생 원인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정책적 접근, 전문적 접근, 통합적 접근으로 다르게 나타난다. 이 중 정책적 접근은 사회문제가 개인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사회적 혹은 국가적 책임에 의해 발생한다고 간주하여 거시적 맥락에서 사회문제를 이해하려고 한다.
즉 사회제도가 완전하지 못하여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따라서 사회정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정책적 접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