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전달체계로서 중앙정부 역할의 중요성, 한계 및 주요 사례 등에 대해 함께 토론해 봅시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사회복지전달체계로서 중앙정부 역할의 중요성, 한계 및 주요 사례 등에 대해 함께 토론해 봅시다.
사회복지 발전의 역사는 어떻게 보면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간부문의 역할에서의 변화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 발전의 초기단계에서는 민간부문이, 다음 단계에서는 지방정부가,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중앙정부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따라서 오늘날 발전된 서구의 복지국가들에서는 중앙정부의 역할이 가장 커서, 이러한 국가들에서 제공되는 사회복지 재화나 서비스의 대부분은(수급자의 숫자나 지출액에서) 중앙정부에서 급여 자격, 재원, 급여액, 세부적인 전달체계 등에 관한 모든 사항을 결정하여 제공된다.
예를 들면, 오늘날 서구복지국가들에서 가장 비중이 큰 4대 사회보험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앙정부에 의해 독점적으로 제공된다.
왜 중앙정부의 역할이 이렇게 커야만 되는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사회복지재화나 서비스는 속성상 공공재적인 성격이 있기 때문에 모든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사회전체의 편익(social benefit)이 큰데 이것은 현실적으로 중앙정부만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어떤 재화나 서비스는 대상이 되는 사람이 많을수록 기술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 예를 들면, 사회보험의 경우는 가입대상이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 가지 측면에서(위험분담, 재정안정, 역의 선택의 은제 해결 등) 유리하다.
따라서 가장 큰 단위인 중앙정부에서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인 평등(소득재분배)과 사회적 적절성의 가치들을 구현하는 데 중앙정부가 유리하다. 이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데, 하나는 중앙정부에 의해서만 조세의 징수와 급여의 두 가지 측면에서 모든 국민들의 소득분배형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중앙정부에 의해서 모든 고소득층에 대한 높은 누진율을 적용하는 조세를 재원으로 모든 저소득층에 급여를 하게 되면 국가전체의 소득재분배 효과는 커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중앙전부의 소득재분배 정책에 대한 정치적 저항이 적을 수 있다는 점이다. 중앙정부의 어떤 결정에 대한 국민전체의 저항은 조직과 인력의 측면에서 쉽지 않기 때문이다(Wilensky. 1975).
넷째, 중앙정부는 또한 다양한 사회복지에 대한 필요(n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