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의 발전과정

1. 생산관리의 발전과정.hwp
2. 생산관리의 발전과정.pdf
생산관리의 발전과정
생산관리의 발전과정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특히 생산을 위한 환경적 조건들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인류역사의 전개는 생산방법이 발전되어 온 과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현대생산관리는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반에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산업혁명이 일어난 해인 1776년 이전에는 자급자족을 위한 가내수공업적 생산이 계속되어 왔었다. 기계에 의해 더 큰 힘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된 산업혁명은 생산방법에도 혁명적 변화를 가져 오게 되었다. 가내수공업의 형태로부터 본격적인 산업사회의 생산형태로 산업구조가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생산관리의 필요성도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생산규모가 작고 조직의 숫자도 얼마 되지 않는 종래의 수공업적 상황에서는 생산관리의 필요성이 인식될 여지가 없었으나 산업사회로 변화되어 갈수록 관리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생산관리의 발전을 살펴보면 아래의 중요한 사실들을 중심으로 여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영국의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Adam Smith, 1723-1790)의 분업이론이다. 산업혁명이 일어났던 시기에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The Wealth of Nations, 1776)에서 노동의 분업(division of labor)을 통하여 생산성향상을 높일 수 있다는 원칙을 지적하였다.
즉, 한 사람의 노동자에게 전체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요구하기보다는 서로 빠른 노동자들이 다른 기능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스미스는 분업을 통하여 노동자들이 자기들 과업에 좀 더 능숙해 질 수 있으며, 직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분업의 이점을 강조하였다. 국가의 부를 증대시키기 위한 분업에 관한 기록은 맨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테일러(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이다.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테일러는 과학적 관리법을 주장하고 실행에 옮겨 큰 성과를 나타내었다. 그때까지의 자유방임적 관리를 반성하고 좀 더 과학적으로 작업을 관리함으로써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테일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