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적 반영의 틀을 형성하는 요령(반영적 경청, 반응적 경청 기본 틀)

1. 공감적 반영의 틀을 형성하는 요령(반.hwp
2. 공감적 반영의 틀을 형성하는 요령(반.pdf
공감적 반영의 틀을 형성하는 요령(반영적 경청, 반응적 경청 기본 틀)
공감적 반영의 틀을 형성하는 요령(반영적 경청, 반응적 경청 기본 틀)

공감적 반영의 기본 틀은 "~해서 ~하시겠네요."이며 조력자가 느끼고 알고 있는 서비스 이용자의 기분이나 감정, 이렇게 느낄 만한 이유를 함께 표현해 주는 것이다. "남편과 말이 통하지 않아 참 답답하시겠군요.", "따님이 너무 말을 듣지 않아 속상하시겠군요.",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몰라 좌절과 비참함을 느끼시겠네요.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이용자가 그렇게 느낄 수밖에 없는 당위성을 제공해 주는 차원에서 상의한 내용을 바꾸어 말하는 표현이다. 다음은 공감적 반영의 틀을 형성하는 실제적인 요령이다.

1/ 공감적 반영을 시작하기 전에 공감적 반영을 할 수 있는지 상대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자세를 살펴보라.
2/ 공감적 어조("네")를 사용하고, 관심을 보이며, 이해하려고 애를 쓴다는 것을 보여 주어라.
3/ 가능하면 짧고 간결하게 요약적으로 표현하라.
4/ 감정의 자원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말의 내용, 비언어적 행동(표정, 목소리 억양이나 들, 손, 발 그리고 눈의 위치 등), 사회복지사 스스로의 감정 이입과 투사(내가 만일 그 상황에 빠지면 어떻게 느낄까? )를 활용하라.
5/ 서비스 이용자가 표현하는 모든 감정보다는 가장 두드러지고 강한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라.
6/ 지난 일에 대한 감정보다는 현재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라.
7/ 분명하지 않으면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라("그것이 무슨 뜻/감정/기분인지 제가 느낄 수 있도록 좀 더 말씀해 주실 수 있겠어요? ' "저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8/ 성급하게 다른 감정으로 진행하기보다는 가능하면 현재 다루고 있는 감정에 좀 더 충실히 머물 수 있도록 도우라.
9/ 비록 서비스 이용자가 다른 사람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려 하더라도 서비스 이용자에 초점을 맞춰라.
10/ 단언적인 어조보다는 잠정적인 어조를 사용하여 서비스 이용자로 하여금 감정의 조율이 맞지 않을 때 거절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하라.
11/ 서로 감정을 확인할 수 없을 때 감정 단어를 활용하라.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