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와 관련된 기업의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라는 의사결정문제에 직면한 경영자가 고려할 수 있는 하나의 선택적 대안은 지리적 확장에 기초를 둔 국제적인 지역 다각화전략이다.
국제적인 지역다각화의 동기에 관한 연구에서 기업의 경영자들은 주된 동기로서 보다 밀착된 현지시장을 통한 해외매출의 확보에 중점을 두었으며, 인건비의 차이가 두 번째 동기였다. 또한 수입규제의 회피와 운송비용의 이점 및 환위험회피가 그 다음 순서였다. 그러나 소규모 기업일수록 인건비차이를 더 강조한 반면, 대기업일수록 매출액 확보를 더욱 강조하였다.
광범위한 지역단위에서 영업하는 기업은 지리적 확장이 가져다주는 이점으로 인해 수익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서로 다른 부분이나 지역 또는 관련된 산업 사이의 상호 관련성에 의하여서도 가능하다.
즉 기업 활동 범위의 지리적 확장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활동해야 하는 이유로 인해 기업의 활동을 재배치하고 조정하는 기업의 능력을 이전보다 더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유리한 장점으로는 규모와 범위의 경제 및 경험효과 등이 있다.
다각화전략과 수익성간의 상호관계를 조사한 연구자들은 수익성이 국제적인 지역다각화의 측정치 또는 관련되는 지역다각화의 측정치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을 밝혀내었다.
국제적인 지역다각화와 수익성간의 상관관계를 예측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된 이론적 설명들은 불완전시장이론(market-imperfections theory)과 거래비용이론의 두 가지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특정다국적기업이 자신의 무형자산의 이용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능력과 계층조직을 경영하는 데 따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해당기업이 운영되는 주재국과 본국간의 유사성과 차별성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즉 다국적기업이 경험이 없는 환경에서 외국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기업특유의 독점적인 무형자산 또는 소유권 우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국별 유사성과 차별성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Vachani(1991)는 물리적 접근성과 문화적 근접성 및 경제발전의 수준 3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자들은 지역다각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지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는데, 기존연구자들이 사용한 국제 지역다각화의 측정지표들과 성과측정지표들은 아래의 표에 제시된 것과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