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신경증이라는 노이로제는 강박관념이나 강박행위, 또는 이 두 가지를 함께 호소하는 병으로서 공포신경증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강박신경증과 공포신경증이 겹쳐 있는 경우가 흔하다.
"터무니없는 불합리한 생각이나 공포감이 지속적으로 떠올라와 '내가 이런 블데없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지' 하고 억압하면 할수록 불안해지고 그 생각이 자꾸 떠올라 괴로움을 받는 상태"를 강박신경증이라고 한다.
그래서 원하지 않는 생각의 지속, 자신의 생각이나 언동이 이치에 맞지 않음을 알면서도 그 같은 언행을 하지 않고는 불안과 공포 때문에 견디어 내기 힘들 정도의 노이로제 증후를 강박신경증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때문에 강박신경증에 걸려 있는 환자는 '자기의 이성으로 판단해도 가당치 않고, 비위에 거슬리는 사고와, 아무리 생각해도 쓸데없는 반복적이고도 동일한 내용의 행동'을 강박적으로 강요당하게 되는데, 이 같은 강박적 행동을 자신의 의지로 억제하려고 하면 할수록 더욱 심한 불안과 공포에 휩싸이게 되는 것이다.
그 증상은 몇 가지 유형으로 요약이 가능하다.
첫째, 일반적 윤리도덕에 위반, 저촉되는 강박적인 생각(obsessive ideas)이다. 자기가 "제일 사랑하는 가족을 살해하지나 않을까?" "애인을 칼로 찔러 죽이지나 않을까?" 하는 내용의 생각이 계속 떠오르는 경우이다.
위와 같은 반윤리적인 생각이 강박적으로 마음을 사로잡아 헤어나질 못하기 때문에 괴로운 것이다.
둘째, 뻔한 사실에 대한 강박적인 의문이다. "해는 왜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인가?" "코는 왜 얼굴에 붙어 있는가?"" "손가락과 발가락은 어째서 다섯 개일까?"하는 등의 일반적인 사실에 대해서 계속적인 의문이 강박적으로 반복(obsessive rumination)되는 경우이다.
셋째, 강박적인 심사숙고의 형태도 있다. "종교란 무엇인가?", "신이란 존재하는가?", "우주란 무엇이며 그 우주는 과연 무한한 것인가?" 등과 같이 그 누구도 확실한 해결책이나 답을 구하지 못했으며, 또 골똘히 생각해 보았자 별 수 없으리라는 것을 뻔히 아는 철학적인 주제에 집착하는 경우이다.
넷째, 쓸데없이 강박적인 근심과 걱정에 몰두하는 경우이다. 비오는 날 벼락이 나를 때리지 않을까, 지나가던 트럭이 돌을 튀기어 내 머리가 다치지 않을까, 차도를 달리던 자동차의 바퀴가 떨어져 나와 나를 다치게 하지는 않을까, 전주 위에 변압기가 내 머리 위에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등 부질없는 근심과 걱정에 빠져
신경증(히스테리, 불안신경증, 공포증, 강박신경증) 신경증(히스테리, 불안신경증, 공포증, 강박신경증)
목차
신경증
I. 히스테리
II. 불안신경증
III. 공포증
IV. 강박신경증
V. 그 밖의 신경증
* 참고문헌
...
[강박장애] 강박신경증의 정의와 특징, 강박증의 증상을 예를 들어 설명 [강박장애] 강박신경증의 정의와 특징, 강박증의 증상을 예를 들어 설명에 대한 레포트 자료.
[강박장애] 강박신경증의 정의와 특징, 강박증의 증상을 예를 들어 설명
강박신경증이라는 노이로제는 강박관념이나 ..
강박신경증(강박장애, 강박증)의 원인과 치료(지도)방안 강박신경증(강박장애, 강박증)의 원인과 치료(지도)방안
강박신경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한때 여러 종류의 신경증 중에서 유독 강박신경증은 유전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었다. 왜냐하면 강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