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역할이 왜 중요한가
최근 국내외 기업의 경영실적이 극단적으로 양극화하는 추세이다.
잘나가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에 희비가 교차한다. 대규모 신사업을 실패하거나, 기업 이미지 손상, 빈번한 M&A 등으로 기업이 순식간에 도태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1993년 자산총액 상위 10위 내에 속했던 기업 중 절반이 2003년에는 크게 위축되거나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환경이 급변하고 리스크가 커질수록 CEO의 역할이 중시되고, 기업의 미래가치가 CEO 역량에 연동되는 추세이다. 유능한 CEO의 영입 또는 퇴진이 경영성과나 주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외 언론 매체들이 매년간 CEO평가를 하고 있고, 각종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CEO의 가시적 성과이지만, 최근에 들어 그 평가기준이 환경, 사회공헌, 윤리성 등으로 다양해졌다.
1. 경영자의 역할
1) 대인관계 역할 : 경영자는 회사를 대표하는 여러 가지 행사를 수행한다. 이때 그는 조직의 대표자로서의 상징적 역할을 맡게 된다. 경영자는 조직의 리더로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업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며, 조직 내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경영자는 상사와 부하, 회사와 고객, 사업부와 사업부 등의 관계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2) 정보 역할 : 경영자는 외부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관찰한다. 정보가 많을수록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신속, 정확하게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경영자는 수집된 정보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충실하게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경영자는 기업 외부인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객관적인 사실을 대변하는 대변인 역할을 수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