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본론
1) 성속이원론이란
2) 성속이원론의 기원
A. 영지주의
B. 로마교
C. 중세 로마카톨릭
3) 성속이원론의 폐혜
A. 반지성주의
B. 지나친 경건주의
C. 신비주의
D. 사회적 배타성
4) 성속일원론적 해결책
A. 성경적 근거
B. 크리스챤 지성
C. 직업 소명설
D. 청교도 주의
E. 총체적 복음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기독교 신앙이 흔히 빠지기 쉬운 함정의 하나는 삶의 영역을 성(聖)과 속(俗)으로 구분하고, 이 두 영역을 서로 대립하는 세계로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기독교 윤리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기독교는 삶의 세계를 성스러운 영역과 속스러운 영역, 혹은 기독교적 영역과 비기독교적 영역으로 분할하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1)1) 기독교사상(1987-1987, 31권 5호)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31-5, 고범서 칼럼.8 : 성속 일치의 신앙 p.60
그 결과 많은 기독교 신자들이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신앙 생활은 이 두가지 영역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고 또한 지금도 생각한다. 그리고 이로 인한 신앙의 악영향은 개인의 삶에서부터 사회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다. 이것은 삶의 모든 영역에 해당되며, 우리의 인식세계을 지배하는 일종의 ‘세계관’이다. 하지만 이것이 성경적이지 않다는 데 그 심각성을 찾을 수 있으며, 더욱이 오늘날 우리가 이것을 경계하는데 촉각을 곤두 세워야 하는 이유는 개인과 교회가 이 ‘영속이원론’에 대한 자각이 거의 전무하다는 사실 때문이다.
II. 본론
1)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이란
....
주거환경(풍수사상)
Ⅰ. 風水의 紀元
1. 解釋的 紀元
風水地理說은 우리 民族의 基層的 思想體系를 이루어 온 수많은 思想들 중의 하나로, 그 내용의 聖俗이나 眞假를 막론하고 新羅를 以後의 歷史上 우리 民族에 깊은 영향을 미친..
풍수에 대해 I. 風水의 紀元
1. 解釋的 紀元
風水地理說은 우리 民族의 基層的 思想體系를 이루어 온 수많은 思想들 중의 하나로, 그 내용의 聖俗이나 眞假를 막론하고 新羅를 以後의 歷史上 우리 民族에 깊은 영향을 미친..
근대성과 전파이론 근대성과 전파이론
김 승 현
1. 들어가는 말
이 글은 지나간 시대에 대해 쓴다. 여기서 지나간 시대란 경험적 한계에 의해 우리의 전통적 사고와 가옥이 파괴되고, 서구적 사고와 가옥으로 다시 구성되던 시기..
유학
性,聖,誠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대강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간추려서 이 글을 쓰겠습니다.
우선, 聖은 종교적 사물이 가지는 독자적 성질 또는 가치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어..
하천복원 관련 - 안양천 1. 설계 의도
- 요즘 여기저기에서 자연형 하천복원사업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들을 보면 안타까운 것들이 많다. 그들의 대부분은 전혀 생태적이지 않은 생각들이 생태라는 포장으로 사람들을 속인..
[정책과정분석이원론] 정책과정-분석 이원론의 발달배경과 비판 [정책과정분석이원론] 정책과정-분석 이원론의 발달배경과 비판
목차
정책과정-분석 이원론
Ⅰ. 정책과정-분석 이원론의 발달배경
1. 정책학의 학문적인 특성
1) 정책분석론의 입장
2) 정책과정론의 입..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개념과 대중문화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개념과 대중문화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
목차
* 대중문화
Ⅰ. 대중문화의 개념
Ⅱ. 대중문화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
1. 엘리트주의적 대중문화비판론
2. 대중문화옹..
[행정과 정치의 관계] 정치-행정의 일원론과 이원론 [행정과 정치의 관계] 정치-행정의 일원론과 이원론
목차
행정과 정치의 관계
Ⅰ. 정치, 행정 이원론
1. 정치, 행정 이원론의 주장
2. 정치, 행정 이원론의 지지배경
Ⅱ. 정치, 행정 일원론
1. 정치,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원론적견해 플라톤은 인간을 이원적으로 보는 견해를 마련해 준 주요원천 중의 하나다. 이 이원론에 의하면, 인간의 영혼이나 정신은 육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비 물질적인 실체다.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이 파괴될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