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생산운영관리의 목표는 두말 할 필요 없이 고급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때에 최소의 비용으로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제조업의 경우에는 평가와 통제의 목적으로 많은 기준을 사용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본다면 다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원가이다. 생산원가는 노무, 자재 및 폐기물의 비용은 물론 생산시설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경상비도 포함한다. 가격을 낮추면 단위당 이익마진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산원가의 최소화가 목표인 경우에는 대량생산을 위주로 하는 고도의 자본집약적인 생산구조를 선호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새로운 제품을 급히 도입하거나 설계를 변경하거나 또는 생산량을 조절하는 신축성은 낮아지게 된다. 비용과 가격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모든 낭비요소를 제거하는 기업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 또한 비용의 감소는 불량품과 재작업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공정의 개선과 기술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품질이다. 품질은 경쟁제품보다 월등히 높은 품질이어야 하고, 그 경쟁제품보다 높은 판매가격하에서도 잘 팔릴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한다. 품질이란 제품의 가치이며 명성이고 유용성을 의미한다. 고급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고객 욕구를 사전에 파악하고 제품의 설계단계에서 이를 반영함과 동시에 높은 신뢰성, 안전성, 보존성, 내구성 등을 보장함으로써 품질을 고급화하고 또한 설계규격에 적합하도록 제조공정을 관리하고 통제하여야 한다.
셋째, 시간이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때와 장소에 맞추어서 빠른 기간 내에 납품해야 한다. 계획생산의 경우에는 품절의 가능성을 줄여야 하고, 주문생산의 경우에는 약속된 남기일자를 꼭 지키도록 해야 한다.
아이디어 창출로부터 최종 설계에 이르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속도는 특히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은 경우에는 매우 중요하다.
넷째, 유연성이다. 수요의 질적 및 양적 변화에 따라 신품의 도입과 생산량의 조절에 있어서의 신축적 대응능력이다. 새로운 기업환경의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장비 및 인력이 이러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인적자원에 대한 유연성은 교육과 훈련에 의해서 향상된다. 한편 장비에 대한 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