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의 개념

1. 동기의 개념.hwp
2. 동기의 개념.pdf
동기의 개념
동기의 개념

인간의 모든 행동은 어떤 원인에 의해 일어나며, 인간행동은 이성적인 지적 판단에만 그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하게 하는 원인적 조건이 있다. 이 중 내적 ․ 외적 조건을 동기(動機, motive)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동기과정은 인간행동의 원인이 되는 심리과정으로서 정력을 촉발시켜 행동을 활성화하고 특정목표에 노력을 지향시킨다. 따라서 동기가 유발된 유기체는 그렇지 않은 유기체에 비해 더욱 강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어떤 활동을 해낸다.
동기라는 개념을 몇 가지 구분되는 입장에서 볼 때 성격과 유사한 개념인 행동변수 및 행동 배후의 내적 심리상태라 할 수 있다. 즉 동기는 무의식적이며, 행동의 내적 지향성, 행위의 의도, 그리고 신체 생리적 과정의 성질상 행동의 원인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동기에는 배고픈 현상과 같이 아주 단순한 차원의 동기가 있는가 하면 결혼문제나 진로결정 등과 같은 매우 복잡한 동기도 있다. 동기는 내적 ․ 외적 자극에 의해서 유발될 수도 있지만 하나의 동기가 다른 동기를 강화하거나 양자가 상충되기도 하며, 동일한 동기에서 출발하여 결과적으로는 전혀 다른 행동으로 끝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서로 다른 동기가 동일한 행동을 초래하게 되는 수도 있다. 그러므로 동기를 명확히 정의하거나 구분 짓기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동기란 말은 20세기 이전까지는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지 않았다. 인간으로 하여금 선택적으로 상황에 반응하게 하는 실체로서 인간본성(human nature)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Darwin의 진화론 이후 인간행동의 원인을 본능(instinct)이라 생각하는 견해가 발전하여 동기과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시작된 것이다.
본능론에 의하면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그 행동에 대한 본능이 있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그런 행동을 한다고 보았다. 즉 음식을 먹는 행동은 섭식본능에 의한 것이라든가, 저녁에 귀가하는 행동은 귀소본능에 의한 것이라 하는 등 모든 행동이 생리적으로 개체에 내재하는 본능이라는 정신적 능력이나 기능에 의한 것이 라고 생각했다.
본능을 최초로 규정 한 것은 James이다. 그는 "사전에 학습한 일도 없고 결과에 대한 통찰도 없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본능적 행동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젖을 빠는 것, 우는 것, 움직이는 것, 호기심, 동정, 공포, 사량, 질투, 욕심과 투쟁 등 약 28종의 본능을 예로 들었고 이러한 본능은 습관에 의하여 어느 정도 변형되기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 후 본능개념은 Thorndike에 의해 발전되었는데, 그는 유전적 연구에 의해서 행동에 있어서의 본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동물이 갖고 있는 본능과 마찬가지 차원의 본능을 인간에게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