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역할을 다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 분야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우선 취약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학교교육의 목적인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를 증진시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I.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교육은 학생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업화, 핵가족화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에 들어와서 학교교육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인간성이 풍부한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전인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은 물론 사회적 ․ 정서적 기능향상 등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행의 학교교육은 청소년의 자질이나 적성과는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나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일부 학생들은 학습부진, 무단결석, 등교거부, 폭력행동 등과 같은 심각한 학교부적응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일선학교의 대책은 매우 미흡하며 증가되고 있는 학생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는 학교부적응학생들의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환경과 관련하여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 체계망을 형성하여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들의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기존의 진로상담교사로서는 과중한 업무분담, 전문적인 지식과 개입방법의 부족 등으로 그 역할에 한계가 있으므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부적응 학생의 사회환경적 변인들에 적절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