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적 원리란 연속적인 자연적 발달의 도달점이라고 하는 피아제를 지지하며 개인이나 문화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도덕원리가 있고, 단지 발달의 진행속도와 종착점이 다를 뿐이라는 사실을 주장하고 있다. 콜버그는 지적발달에 일정한 단계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도덕적 동기도 일정한 단계를 따라 발달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그는 인간의 도덕적 판단능력을 성장과정에 따라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하고, 도덕적 발달과정을 3수준 6단계, 즉 인습이전 수준, 인습적 수준, 인습이후 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마다 2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사람들은 각 단계를 순서대로 거쳐 나가게 되고, 대부분 사람들은 인습적 수준에 머문다고 주장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개념
콜버그는 도덕성이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당사자들 간의 관점을 조정하기 위한 논의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그의 연구의 소재는 사람들이 그 무엇을 선택했느냐가 아니라 그 선택을 위해 무엇을 어느 수준에서 숙고했는가이다. 이 때 숙고의 표준은 세계의 정당한 질서를 보충하는 것이다. 도덕성은 이와 같이 사회적 맥락에서 보아야 하는 개념으로 그 자체로 의도적이며 의식적이다. 즉,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성은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규범을 이해하고..<중략>..
2. 도덕발달의 7단계
3.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다.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도덕교육은 단순히 가치를 가르치거나 도덕적 사고력을 육성하거나 아니면 도덕적 습관을 형성하는 등의 일면적이고 부분적인 측면에 한정되는 교육이 아니다. 그것은 도덕적 덕들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며 이를 위해 덕을 구성하는 인지․정서․행동의 세 측면에 대한 조화롭고도 통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는 교육이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