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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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아동 놀이치료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놀이의 이해, 아동 놀이치료의 이해(아동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역사), 아동 놀이치료의 실제(모래놀이치료, 게임 놀이치료),주요 아동정신 병리의 이해와 예방법(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소아기 우울증, 틱장애 / 뚜렛장애)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이해
(2) 놀이의 신학적 의미

2. 아동 놀이치료의 이해
(1) 아동 놀이치료
(2) 놀이치료의 역사

3. 아동 놀이치료의 실제
(1) 모래놀이치료
(2) 게임 놀이치료

4. 주요 아동정신 병리의 이해와 예방법
(1)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2) 소아기 우울증
(3) 틱장애 / 뚜렛장애
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이해
놀이란 어느 정도 정해진 시간, 공간의 범위 안에서 이뤄지는 자발적인 행위 또는 활동이다. 어원적으로 볼 때, 그리스어는 놀이 영역의 전체를 통괄하는 명칭으로서 3가지 이상의 언어를 쓰고 있다. 그것은 ‘파이디아’와 ‘아듀로’, ‘아곤’이다. ‘파이디아’는 어린이에 관한 것 또는 어린이에 속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 말은 ‘파이소(춤추다)’, ‘파이다마(스포츠)’, ‘파이그리온(인형)’등과 함께 어떤 종류 또는 형식의 놀이를 부를 때 쓰인다. 또한 ‘놀이’가 산스크리트 어로는 ‘크리다티’, ‘다비아트’, ‘빌라사’, ‘릴라’ 등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어휘는 ‘크리다티’이다. 이 말은 동물, 어린이, 어른의 놀이 모두를 지칭하는 말로 일반적으로 ‘바라보다’, ‘줄넘기하다’, ‘춤추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에서의 놀이라는 말은 ‘웃다’라는 말과 연관되어 있다. ‘놀다’라는 말에서 ‘노래’라는 말도 유래되었다고 본다. 즉, ‘웃다’는 ‘놀다’, ‘노래’, ‘놀이’ 등과 의미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여기서 유추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놀이’라는 개념은 ‘노래 부르며 웃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내 용 중 략]
아동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역사, 모래놀이치료, 게임 놀이치료, ADHD, 소아기 우울증, 틱장애, 뚜렛장애, 기분장애, 오디푸스 콤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