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 12월에 최초로「협률사(協律社)라는 서구식 극장에서〈소춘대 유희(笑春臺游戱)〉라는 연희가 상연되었다.「협률사는 궁내부에 설치되었으니 오늘날 국립 극장격이라 하겠다. 이는 본래 고종 황제의 칭경 예식(稱慶禮式)을 위해 건축된 것이나 콜레라의 유행, 영친왕의 변환 및 흉년이 잇달아 칭경 예식은 계속 연기되었다. 그 동안 여기서 판소리와 광대와 기생들이 각종 연희가 상연되어 풍속을 해친다는 비난의 소리가 높았다. 1906년 4월 이필화의「협률사」폐지 상소문을 계기로「협률사」는 없어지고 만다. 연희 단체로서의「협률사」는 사사로이 존속되었는데, 1906년「원각사」발족 이후에도 그 잔여파들이「협률사」라는 이름으로 가끔 공연을 갖고 나중에는 지방 흥행을 떠나서 1913년경까지 근근히 연명하였다고 한다.
....
1930년대소설의흐름 1930년대 소설의 흐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30년대 근대소설의 흐름
2. 1930년대 근대극의 흐름
Ⅲ.결론
Ⅰ. 서론
1930년대는 다양한성격의 소설이 양산되어 우리문학이 한층 성숙했음을 보여주는 시기..
이철괴를통해본산대놀이의역사 이철괴를 통해 본 산대놀이의 역사
1. 머리말
강이천(17691801)이가 관극시 〈남성관희자〉에 기록한 산대놀이는 현전하는 별산대놀이의 고형일 개연성 때문에 고전극 연구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그리하..
신파극 고찰 - 목 차 -
< 서론 >
1. 신극(新劇)․신파극(新派劇)의 정의 p.2
< 본론 >
2. 신파극의 시작 p.2
3. 신파극의 내용 p.2
4. 신파극의 문제점 p.3
5. 신파극의 한계성 p.3
< 결론 >
6. 신파극 수용에 따른 ..
비극의개념과 특성
비극과 희극, 희비극
희곡의 하위 갈래는 그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비극과 희극, 그리고 희비극은 희곡이 지닌 미적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서양의 희곡사 혹은 연극사를 보면 비극이 중..
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해 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해
사실주의극이란
멜로드라마와 근대극
멜로드라마의 한 변형인 잘 짜여진 극 은 극의 중점을 인물의 창조에서보다 플롯의 묘미에서 찾았다. 스크리브가 주도했던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