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해

1. 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hwp
2. 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pdf
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해
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해
사실주의극이란

멜로드라마와 근대극

멜로드라마의 한 변형인 잘 짜여진 극 은 극의 중점을 인물의 창조에서보다 플롯의 묘미에서 찾았다. 스크리브가 주도했던 이 잘 짜여진 극 은 플롯의 철저한 인과율에 따른 플롯의 빠른 변화에서 재미를 찾았으므로 멜로드라마만큼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인과율에 따른 플롯의 논리성은 후대 사실주의극 플롯의 바탕을 이루었을 만큼 큰 영향을 미쳤다.

근대극은 1870년대, 즉 입센의 사실주의극 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여겨진다. 근대극은 오락물에 지나지 않았던 연극을 사회교화와 개선의 선봉으로 바꾸었다. 근대극 운동의 선구자로는 작센 마이닝겐 공작을 꼽을 수 있는데, 작센 마이닝겐은 조화된 연기와 사실적 의상 및 무대장치로 명성을 얻었다. 이 극단은 영주가 주도했던 만큼 시간과 금전의 제약을 비교적 받지 않고 긴 연습기간을 가졌고, 이로 인해 연기의 전체적 통일을 이룰 수 있었다. 이러한 연극들은 사실주의극 연출에 기초를 이루었다.

입센과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근대극은 북유럽의 헨리크 입센과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로부터 시작되었다.

입센은 1870년대부터 운문을 버리고 현실적인 소재로 쓴 희곡 〈인형의 집 Et dukkehjem〉(1879) 등 일련의 사실주의극을 발표했다. 그는 잘 짜여진 극 의 기법을 살려서, 각 장면을 인과율로 연결했으며 파국에 이르기까지 논리적으로 전개했는데, 독백·방백 등 비사실적 기법을 배제하고 행동이 있기까지의 동기를 철저히 규명했다. 지문 속에서 사실적으로 의상과 배경을 설명하고 일상적인 대사로써 인물과 환경을 창조한 그는 희곡이 현실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의 가설을 제시해야 한다고 보았다.

스트린드베리는 현실의 사실적 재현보다는 유전, 즉 인간의 본능과 잠재욕구 내지 성(性)의 대결 을 주요쟁점으로 삼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