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각 과정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1. 접수
2. 사정
3. 계획
4. 조정
5. 점검
6. 평가
1. 청취기술
면접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과 질문에 대한 응답을 듣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없는 워커들은 질문하고 무엇을 말해야 할 것인가에만 강조를 둔다. 그러나 듣는 기술이 부족하면 면접의 가치가 실현되지 못하기 때문에 가치가 실현되지 못한다.
1) 워커의 자세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주목하고 열린 마음과 수용적인 태도로 임한다.
대화를 중단하고 성급히 조언을 해서는 안된다.
워커는 감정이입을 전달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진술과 감정에 대해 민감히 반응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청취기술의 목적
개인의 의도, 관점, 견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다.
의사소통하는 양 당사자가 서로의 감정과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다.
청취자로서 실천가의 가정(assumptions)과 인지가 정확한지를 체크하기 위해서다.
의사소통의 수준과 원조관계를 더욱 향상시키기 이해서다.
<중 략>
① 클라이언트에게 지역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제공할 때에는 워커가 사실과 의견을 분명히 구분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받아들이거나 거정할 수 있는 여건에서 자료나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내 생각으로는~”등으로 제안하여야 바람직한 의사소통이 될 수 있다. (정보제공)
② 워커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삶의 경험을 밝히는 자세도 필요하다. 이것은 워커의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들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신뢰감과 상호이해를 높일수 있는 의사소통기술이다. (자기노출)
6. 평가 → 평가를 할 때에는 의사소통의 종결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들이 새롭고 다른 방식으로 문제나 상황을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종종 부정적 상황에 대해 긍정적 면을 인식하도록 돕고, 클라이언트가 많은 문제와 상황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하고 개인과 집단에게 권한부여를 할 수 있게 한다.
◆ 의사소통기술을 선택하게된 나의 동기
→ 사례관리시 의사소통을 통한 면접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상황에 처한 사람과 그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다. 면접은 의사소통이라는 매개물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를 성립해 주는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