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와 자원봉사활동(봉사와 장애인에 대한 예절, 에티켓, 휠체어, 자원봉사자역할과 자세)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Ⅰ. 장애의 정의
Ⅱ. 장애의 유형과 특징
Ⅲ. 장애인에 대한 봉사와 영역별 에티켓
1. 지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2. 정신지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3.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4. 청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5. 언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Ⅳ. 휠체어의 구조와 다루는 법
1.휠체어의 구조
2.휠체어 다루는 법
Ⅴ. 장애인 자원 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Ⅵ. 기타
장애인의 여가 및 나들이 및 소감
Ⅵ.참고 문헌 및 출처
Ⅰ.장애 / 비장애란 ?
국어사전에 "장애"란 `가로막아서 중간에 거치적거림`을 뜻한다. 일본의 경우 장해(障害), 장해인(障害人)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는 핸디캡(handicap)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장해인이라는 말은 장애로 인해 해가 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적절한 용어가 아니며, 핸디캡이라는 말은 장애를 가진 사람의 문제라기보다는 소속되어 있는 사회의 환경이나 사람들의 이해가 부족하여 불편을 겪게 된다는 의미이므로 환경이나 인식이 변화되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장애인이라 함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의미한다.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를 말하며, 정신적 장애란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Ⅱ.장애의 유형과 특징
1. 지체장애
-정의 : 사지와 몸통의 중추신경계, 근육, 뼈, 관절 등의 운동기능장애
-특징 : 대다수의 지체장애인들은 이동이나 운동의 불편 때문에 보행이나 외출 하는데 제약이 따르거나 생활상 신체를 사용하는 일에 있어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며, 하고 싶은 경험이나 일을 다하지 못하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2. 시각장애
-정의 : 눈의 기능상 장애로서 최소한 나쁜 눈의 교정시력이 0.02이하이면 시각장애인에 해당된다.
-특징 : 시각장애는 전맹, 준맹, 약사로 구분된다. 전맹인 경우는 눈으로 보아야 할 것을 촉각이나 청각에 의지해서 식별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정보의 습득, 이동을 비롯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시각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도움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동작상의 지원 외에도 시각적인 정보를 소리와 같은 청각이나 점자와 같은 촉각으로 전환시켜 주는 도움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