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회귀의 신화』와『축의 시대』를 통한 종교의식의 변화
하루에도 종교라는 말을 수도 없이 접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교에 대한 무의식적인 생각이 고정되어간다. 이제까지 종교는 인문과학적으로 설명되어지는 피상적이거나 아니면 믿음이라는 불가침적인 영역으로 이루어진 현상적인 세계라고 판단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유의한 개인의 발전을 이끌 수 있지만 진보라는 가치와 연관해서 생각하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종교가 제대로 답변 가능할까라는 맹목적인 회의감이 들었었다. 물론 종교가 의미 없거나 비종교적인 입장에서 과학만을 맹신한 것은 아니다. 분명 주변의 상황에서 유교의 제례나 불교라는 터울 안에서 개인적인 안정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을 보았다. 하지만 그 터울로 판단하기에 집단이 작다고 판단하였고, 그리고 개인을 넘은 집단에서 가치 있는 역사의 흐름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성찰은 힘들었다.
....
종교다원주의란 무엇인가
종교란 보이지 않는 초월적인 실제와의 연관속에서 진행되는 현상이다. 각 종교는 초월의 세계를 열어주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길은 어디까지나 길이요, 방법이요, 수단이지 결코 그 자체가 초월적인 ..
인간과종교와의관계로본시대별종교건축 [[건축계획2]]
인간과 종교와의 관계로
본 시대별 종교건축
목차
◎서론
◎시대별 종교 건축
1. 고대 세계
인간의 출발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
2. 중세 세계
초기그리스도
비잔틴
로마네스크..
종교와 신앙(불교, 천주교, 기독교, 성지순례) 종교와 신앙(불교, 천주교, 기독교, 성지순례)
목차
종교와 신앙
Ⅰ. 종교
Ⅱ. 한국의 불교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현대
Ⅲ. 한국의 천주교
Ⅳ. 한국 기독교
Ⅴ. 성지순례
1. 성지순례의 의..
세계의 종교 세계의 종교
1. 종교란 무엇인가
1) 종교의 의미
가. 근본 목적 : 우주의 힘, 인간의 정신과 육체와의 조화를 통해 인간의 삶과
죽음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
나. 집단 정체성 확립 : 종교를 통해 '그들'을 '우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