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인간의 발달과 환경 속에서의 기능에 대한 폭 넓은 관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지이론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하는데, 그 이유는 개인의 인지에 따라 환경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인지이론은 한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알게 되고, 생각하게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간의 잠재력과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이론적 기반이 된다.
인지이론의 등장으로 행동치료, 심리학, 정신의학 그리고 사회복지학에서는 생물학적 결정론과 환경적 결정론에서 벗어나서 개인의 사고가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재하는 역할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Mahoney(1988)는 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이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은 매우 강하였다.
인지이론은 세 가지 이론적 관점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Piaget로 대표되는 인지발달이론가들은 인간의 인지체계의 발달과 속성을 설명하고, 인지기능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인지학습이론가와 인지행동이론가는 행동과 그 행동에 미치는 기본적인 과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는 Ellis와 Beck을 비롯하여 인지발달과 기능에 대한 개념들을 임상적 영역으로 확대하여 인지치료에 적용한 학자들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와 같은 다양한 인지이론에서 도출된 개념들을 활용함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융통성 있는 원조관계를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지이론은 Piaget의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인지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 1 절 인간관
1.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2.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비 결정론적 시각을 지니고 있으며, 변화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 고 있다.
3. 인간은 환경적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 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