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우리나라 고궁 창덕궁 - 비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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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 우리나라 고궁 창덕궁 - 비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고궁 창덕궁

-비원을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본론

1) 궁궐의 의미와 궁궐의 어원
2) 비원의 뜻과 역사
3) 비원의 구성
(1) 부용정과 부용지
(2) 영화당
(3) 주합루
(4) 애련정과 애련지
(5) 연경당

3. 결론

참고도판
참고문헌

1. 서론

궁궐은 지나온 2000년 왕조시대를 대표하는 문화 유산이다. 그러기에 한국사에 민족문화의 전통과 창조적 계승을 살피는데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자산이다.
이 땅에 정치적 지배자가 생겨나고 나라가 이루어지면서부터 지배자의 거처인 궁궐과 함께 정치, 문화, 종교 중심지로서의 도읍이 건설되었다. 삼국시대의 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시대의 통일 신라와 발해, 그리고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면서 나라마다 도읍한 곳에서 궁궐 및 도성유적이 남게 되었다.
궁궐이라며 흔히 서울에 있는 조선시대의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등이 있다. 이러한 궁궐들은 30여년의 짧은 식민 통치 기간에 우리의 수천년 문화유산은 철저하게 파괴, 소멸, 왜곡되었고, 해방이후 서구화의 길로 치달으면서 다시 한번 무시되고 잊혀졌다. 1970년대 이후에야 비로소 우리 문화에 대한 자각이 일반에게 까지 확산되어 전통문화를 복원하려는 시도가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면서 궁궐에 있어서도 80년대에 들어서자 몇몇의 궁궐이 복원되어 갔다.1)1) 이강근저 [한국의 궁궐] P.6 대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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