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기여와 수급간의 균헝 방안 보고서

1. 국민연금 기여와 수급간의 균헝 방안 .hwp
2. 국민연금 기여와 수급간의 균헝 방안 .pdf
국민연금 기여와 수급간의 균헝 방안 보고서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제 9절 노후보장과 재정 안정화의 양립을 위한 대책방안들` 부분 입니다.
1) 서 론

제 1절 연구주제
제 2절 연구방법
제 3절 선행연구

2) 본 론

제 4절 국민연금의 특징

제 5절 국민연금의 수급(노령연금 부분만)
1) 국민연금의 수급 조건
2) 국민연금의 수급 현황

제 6절 국민연금의 기여
1) 국민연금의 기여 수준
2) 국민연금의 기금 현황

제 7절 노후 보장을 위한 수급액 수준

제 8절 재정 안정화를 위한 기여액 수준

제 9절 노후보장과 재정 안정화의 양립을 위한 대책방안들

3) 결 론
Ⅰ. 서론

국민들의 노후보장을 위해 시행된 국민연금이 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앞으로 30-40년 뒤 재원이 완전히 바닥날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는 국민연금제도 방안을 놓고 여러 집단에서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2003년 국민연금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되어 연금에 대한 논란이 일어난 후 작년 5월쯤 에는 국민연금의 8대 비밀이란 비방 글이 나돌아 국민들의 의심과 불안은 점점 증폭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연금 시행 초부터 국민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 급여 저부담의 원칙을 고수했다. 1988년도 제도 출범 당시 보험료는 소득의 3%밖에 내지 않는데 연금급여는 평생소득의 70%를 보장했다. ‘낯선 제도’를 시행하려다 보니 국민저항이 무서워 보험료는 적게, 연금액은 높게 설계한 것이다.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러한 고 급여 저 부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보험료율을 올리고 급여수준을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제시했다. 현행 월 소득의 9%인 보험료율을 2010년 10.38%로 올린 뒤 2030년까지 15.9%로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급여 수준은 현행 평균소득의 60%에서 2007년 55%, 2008년 50%로 내리자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재정 고갈 시점을 일단 2070년 까지는 늦출 수 잇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로 인해 발생되는 재정적자문제를 근원적으로 없앨 수 없다.
과연 이러한 재원 고갈의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는 국민연금이 과연 안정적으로 국민의 노후보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문제와 재정적자를 막는다는 판단 하에 수급액을 낮추면서 노후 소득대체를 제대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두 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주목된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기여수준, 국민연금수급수준, 국민연금안정화, 노후보장, 사회복지정책론, 노인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