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업은 안으로 농지개혁 이후 50여년간 농업생산을 담당해 온 영세 고령농들이 은퇴하는 세대교체가 진행되고, 밖으로 DDA, FTA 등 시장개방 확대로 국경없는 무한 경쟁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선택기준이 가격에서 품질ㆍ안정성 등의 가치로, 시장환경이 폐쇄에서 개방으로, 생산요소의 중요성이 토지에서 사람ㆍ기술로 전환되는 등의 패러다임 변화는 우리 농업의 미래에 가능성과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농업은 토지, 인력, 자본 기반이 취약하여 향후 과감한 구조개혁과 경쟁력 강화대책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한국의 미래농업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중 략>
◆비전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농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농업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혁신주체를 육성하기 위해 농정대 상을 산업정책 대상과 복지정책 대상으로 명확히 구분하여 정책을 추진한다. 주업농과 법인경영체, 농기업을 육성하여 식품 생산의 규모화, 기업화, 전문화, 첨단화를 유도하기 위해 농업 외 민간자본의 자유로운 진입을 통해 시설현대화와 농지규모화를 촉진하고 농업 외 경영자, 기술자 등을 적극 유도하여 기술과 경영의 전문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국내외 경쟁여건을 조성하여 경쟁을 통한 생산 및 유통의 효율화와 농업성장 유도 필 요하며, 기존의 개별 가족농 중심에서 조직경영체, 기업농으로 농업 경영 주체를 확대하여 농업생산에서 선의의 셩쟁을 촉진하고 기업 역량을 농업부문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산업으로서 농업 정책 대상에 종자 농자재, 식재료, 가공, 외식 산업 등 전후방관련산 업을 망라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클러스터, 계열화 등을 도모하는 연계성 있는 농정을 추진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연계의 경제 효과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