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는 흑염소뼈, 우골분, 영지버섯 추출물, DHA, 비타민과 칼슘 보충제, 로열제리 등이 있었다. 94년도에 스피루리나를 원료로 한 스피그린이 국내에서 시판되었다. 95년도에는 경기침체로 인한 건강보조·기능 식품의 매출이 감소 되는 시기였다. 정제어유 가공식품, EPA, DHA, 로열제리, 유산균, 배아유 가공, 달맞이 종자유, 자라가공, 칼슘버섯 가공식품등이 대체로 유행했고 반면에 스쿠알렌, 효소대두레시틴, 알로에는 퇴조 되기 시작하였다.
1. 건강기능식품
1-1. 정의
1-2. 건강기능식품의 범위
1-3.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
2. 건강보조·기능 식품의 시대별 유행사례
2-1. 1960년대
2-2. 1970년대
2-3. 1980년대
2-4. 1990년대
2-5. 2000년대
2005년도에는 혈행개선에 좋으며 은행나무추출물로 만든 글루코사민이 있었고, 오메가3 EPA/DHA, 홍삼제품도 유행하였다. 2006년도 일본에서는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할 수 있는 후코이단이라는 제품이 크게 유행하였다. 2008년도에서는 웰빙 트렌드로서 20~30대 사이에서도 많이 유행하고 있으면 특히 홍삼제품이 인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는 간기능 개선을 한다는 헛개나무 추출물이 유행하였다.
< 2010년도에 유행한 건강보조·기능 식품>
경인년 호랑이 해을 맞이하여 ‘TIGER’라는 단어로 올해 건강기능식품 설명
●‘T’(tight)=몸짱과 S라인 대한 관심 여전히 높아···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인 ‘CLA’ ‘HCA’ ‘몸짱’에 이어 ‘S라인’, 그리고 지난해에는 ‘꿀벅지’까지.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신조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매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는 ‘CLA’ ‘HCA’다. ‘CLA(공액리놀렌산)’는 홍화씨유(油)에서 추출한 천연물질로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고 연소시켜 다이어트와 근육성장에 도움을 준다. 또한 ‘HCA(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복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I’(intelligent)= 불경기에 교육열 높아지는 사회 분위기 반영···두뇌발달에 좋은 ‘오메가3’ 브레인푸드라고 불리우는 ‘오메가3’에는 EPA와 DHA가 풍부하다. DHA는 뇌신경전달물질로 두뇌와 망막 발달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DHA는 체내에서 생성이 안되므로 외부에서 섭취해줘야 한다. 한편 오메가3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행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어 가족 건강용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