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인사관리 (人事管理, personnel management)란 사전적으로 조직의 능동적 구성요소인 인적 자원으로서의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며 그들이 인간으로서의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인 관리활동으로 정의된다. 다시 말하면 조직에서 사람을 다루는 관리자들의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술의 체계를 통하여 조직은 그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게 되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인사관리는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유지 ‧ 개발하며 이를 활용하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의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개념의 기본요소
인사관리의 목적(why), 주체(who), 대상(whom), 영역(what), 방법(how)등의 개념구성의 요소적 차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사관리의 목표는 관리자들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사원을 선발하고 육성해서 그들이 조직을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각종 인사정책과 활동은 조직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가치, 능력, 행위를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인사관리의 목표는 정당성 요건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조직 특유의 사람관리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이를 통해서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몰입과 공헌을 증진시켜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인사관리의 주체는 다른 관리활동과는 달리 모든 관리자이다.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라인부서의 관리자가 조직의 활동목표를 결정하고 그 수행과정을 촉진하면서 결과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부하를 육성하고 보상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고 있다. 결국 인사관리의 주체는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한 모든 라인인 관리자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을 돕는 인사부서의 부서원들이다.
셋째, 인사관리의 대상은 일반종업원들과 최고경영자, 관리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원이다.
넷째, 인사관리의 영역은 사람이 조직에 들어오면서부터 퇴직할 때까지 조직에서 발생하는 사람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이다. 전통적으로 인사관리의 영역은 인력의 모집, 선발, 평가, 개발, 보상, 유지, 노사관계와 관련된 제반의사결정 및 활동으로 제한되었지만, 최근에는 조직의 전략과 인사관리의 통합이 강조되면서 인사관리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시장경쟁이 격화되면서 조직 내 제반직능활동의 조정이 중요시되고 특히 기업경쟁력의 원천으로서의 인사관리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조직의 전략계획에 따른 조직설계와 조직개발이 인사관리의 영역으로 포함되고 있고, 제반인사관리 활동의 전략성이 강조되고 있다.
다섯째, 인사관리에서 사람관리의 원칙으로서 자발성과 자율성이 강조된다. 이는 인간의 본질과 노동동기에 관한 철학과 관련된 것이다.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자발적 공헌의지와
[인사관리의 개념] 인사관리의 목표와 발전과정, 인사관리원칙 [인사관리의 개념] 인사관리의 목표와 발전과정, 인사관리원칙
목차
인사관리의 개념
Ⅰ. 인사관리의 목표
Ⅱ. 인사관리의 발전 과정
1. 산업혁명의 시대
2. 과학적 관리시대
3. 인간관계론 시대
4. 행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