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학]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준설선의 종류 및 준설 시 장단점

1. [시공학]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준설선의.hwp
2. [시공학]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준설선의.pdf
[시공학]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준설선의 종류 및 준설 시 장단점
1 서 론

일반적으로 장비를 이용하여 수중의 토사 등을 굴착하여 구역 외로 배송 투기하는 일련의 공사를 준설이라고 하며 준설장비를 갖춘 선박을 준설선이라 한다. 준설공사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선박의 운항을 위한 항로나 박지1)1) 박지(泊地) : 항내나 항외에 각종 선박이 정박 대기하거나 수리 및 하역을 할 수 있는 지정된 수면을 박지라하며, 일정한 수심을 유지하여야 한다.
를 조성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준설로서 이는 준설자체가 공사의 최종목적이 되는 경우이다. 또한 매립이나 구조물의 기초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저의 토사를 준설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 기초 지반의 종류나 상태에 관계없이 해당지역을 소요심도까지 준설하여야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매립, 구조물 기초 등의 용도에 부합하는 재료의 토사를 준설하게 된다. 인류 최초의 준설을 보면 고대 나일강, 유프라테스강, 티그리스강과 인더스강 유역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18세기에 들어서 영국의 James Watt에 의해 발명된 증기기관을 준설선에 적용하게 되었고, 이후 원심펌프2)2) 원심펌프 : 만수된 케이싱 내에서 임펠러를 회전시켜 물에 원심력을 주어 압력이 생기도록 하여 물을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올리는 펌프.
가 발명된 후 흡입식 준설선이 나타났는데 준설기계의 개발과 효율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래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준설선의 종류 및 준설 시 장단점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Fig 1-1 원심펌프

1.1 준설선의 정의
준설선이란 물 위에 뜨면서 물속의 흙 또는 모래, 자갈을 파내는 작업을 하는 일종의 배로서, 수로, 하천, 항로 등 항만공사에 수심의 증가 및 수심의 유지를 위하여 공유 수면의 기초공사 작업 등에 사용되는 작업선이다.

1.2 준설선 선정시 고려사항
(1) 토질 조건
준설토의 N치, 연경상태
(2) 토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