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실태와 그 시사점

1.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실태와 그 시.hwp
2.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실태와 그 시.pdf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실태와 그 시사점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실태와 그 시사점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실태
1. 올림픽의 역사
2.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
가. 개최지 경제에 미치는 효과
나. 참가국 경제에 미치는 효과
다. 올림픽 유치가 국가 수출에 주는 영향
3.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와 관련한 사례 - 런던올림픽
4. 올림픽 효과에 대한 또 다른 회의적 시각
5. 올림픽의 무형적 효과

Ⅲ. 나가며 - 시사점

[참고자료]

Ⅰ. 들어가며

런던올림픽이 막 끝났다. 대한민국은 전체 5위라는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두었고 그들의 메달 획득 소식은 경제 불황으로 신음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로해주었다.
올림픽은 지구촌 최대 스포츠 제전이지만 최대의 비즈니스 현장이기도 하다. 영국의 BBC는 “올림픽의 하이라이트는 육상 100m나 마라톤이 아니라 대회의 손익계산서”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렇듯 환호와 눈물이 섞인 지구촌 스포츠 드라마의 이면에는 수십조 원의 돈이 움직인다.
특히 대한민국은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는데 올림픽의 개최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올림픽은 생산유발과 관광수입 증대 등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유발한다. 단기적으로 경기시설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생산을 유발하며 파생적으로 타 부문의 소득과 고용을 증대하며 대회기간 중 관광수입과 이에 따른 기타 산업의 파급효과도 상당 수준이다.
또한 개최 지역 및 국가의 국제적 위상 제고와 교역기회 증대 등의 무형의 효과를 유발하고 이는 장기적으로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개도국, 낙후지역의 경우 올림픽을 개최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2012 런던 올림픽은 영국에 득이 됐을까 실이 됐을까. 런던 올림픽은 개최 비용이 90억 파운드(한화 약15조9540억원)로, 7년 전 개최지로 선정됐던 당시 추산했던 것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 탓에 현재 영국에서는 올림픽과 관련하여 경제적 효과 논란에 직면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