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증권, 주가] PBR과 PER의 결정요인 상관관계

1. [증시, 증권, 주가] PBR과 PER의 결정.hwp
2. [증시, 증권, 주가] PBR과 PER의 결정.pdf
[증시, 증권, 주가] PBR과 PER의 결정요인 상관관계
PBR 결정요인
주가순자산비율 (PBR,price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일정시점의주가 주당순자산(BPS,bookvaluepershare)으로 나눈 비율로서 현재의 주가와 1주당 자기자본 장부가치와의 상대비율이다.

PBR = P/BPS
P :주가
BPS :주당순자산

주가(P)는 현재의 주식시장가격이며 주당순자산(BPS)은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차감한 자본총계, 즉, 자기자본을 기말현재 발행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한다.PBR은 주식가격이 현재 주당순자산의 몇 배로 형성되고 있느냐를 나타내는데 주식시장에서 평가하는 시장가치와 순자산의 장부가치와의 비율이다.

BPS= 자산총계-부채총계 / 기말발행주식수

여기서 BPS는 기업이 청산을 한다면 주주에게 귀속될 1주당의 가치를 의미한다. PBR에 의한 적정주가 판단이나 주가예측의 방법은 PER에 의한 방법과 마찬가지이다. 즉, 현재의 1주당순자산을 산정하여 1주당순자산에 정상 PBR을 곱하면 적정주가가 산정된다.

P=PBR n×BPSt
P : 주가
PBRn :정상 PBR
BPSt : t기의 주당순자산

PBR을 이용한 주가예측을 PER과 비교하면 PER은 순이익이 음(-)인 기업에 적용할 수 없지만 PBR은 자본총계가 음(-)이 아닌 한 순이익이 음(-)인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반면 유․무형자산이 많지 않은 기업의 PBR은 큰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 PBR지표에서 1주당 순자산장부가치가 실질가치를 명확히 반영한다면 PBR은 1이 되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기업은 다음의 이유로 PBE=1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첫째, 주가(P)는 미래현금흐름의 순현재가치로서 미래의 예측치가 반영되는 반면 1주당순자산(BPS)은 과거 회계결과에 의한 현재시점의 가치이다.
....